[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0 점)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
1) 평생교육의 개념
2)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1) 성인평생교육
(2) 여성평생교육
(3) 기업교육
(4) 장애인평생교육
(5) 노인평생교육
(6) 청소년평생교육
(7) 지역사회평생교육
3) 향후 내가 평생교육에 기여하고 싶은 대상과 방법 ? 성인장애인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0 점)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개념
2) 페다고지의 특징
3) 엔드라고지의 특징
4)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분석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점)
1)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2)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1) 평생교육기관의 질적관리
(2) 다양한 프로그램
(3) 인적네트워크를 활성화
(4) 학습공동체 형성
(5) 학습지원체제로 재구조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빠른 속도로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다.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관심이 예전에 비해 매우 높아졌고, 국민의 평생학습증진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제도와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중앙과 지역 차원에서 여러 가지 평생교육기관들도 많이 생겼다. 그러나 평생교육기관의 양적 팽창과는 달리 질적인 측면, 즉 학습자의 학습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하고 전문적이며, 창의적인 프로그램들이 개발·운영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 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
참고문헌
홍기형 외(2004).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남선(2010).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오혁진(2007).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김진화(20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권두승 외(2001).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과학사
권이종 외(2000). 평생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권삼근 외(2005). 여성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노종채(2007). 장애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주(2005).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특수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주요이론가2. 인간관3. 주요개념4.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5. 정신분석적 상담의 과정6. 정신분석적 상담의 기법7. 평가Ⅱ. 인간중심적 상담이론1. 주요이론가2. 인간관3. 주요개념4. 인간중심적 상담의 목표5. 인간중심적 상담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1. 주입식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2. 자연주의 교육관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가정교육과 학생들로써 실제 학교 현장에서 달라진 가정 교과의 모습과 수업 형태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보았다.Β. 본론Ⅰ. 교육실습1. 교생실습의 의의와 목적교생실습을 다녀온 후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교생실습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의와 목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우선, 교육실습은 사범대학과 일반대학 및 교육대학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학교현장에서 4주간 직접 교사로의 경험을 하는 과정이다. 교육

  •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기관의 장단점을 기관운영의 원리에 따라 평가하기- 프로그램 관리 차원에서 기관의 프로그램 특성 분석 및 평가-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기(학습동아리, 학습조직)- 홍보 및 마케팅 차원에서 평가하기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경영1) 개념2) 배경3) 필요성4) 경영과정

  • [청년심리학] 결혼에 관한 고찰
  • 가정에서 성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되며, 부부간에 갈등이 일어나면 서로에게 상처를 주면서 싸우거나 혹은 가정의 평화를 위해 문제를 회피하고 타협하는 경향이 있다.④활기찬 관계: 많은 활동을 함께 공유하고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심을 기울이지만, 각자가 뚜렷한 개인 주체성을 소유하고 있는 관계.⑤완전한 관계: 활기찬 관계와 유사하나 보다 발전된 일심동체인 부부관계.이 두 유형은 결혼생활에서 부부간의 애정이 매우 중요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