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유아교육과 _ 3학년 _ 영유아교사론 [B형] 자료

2. 과제: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직에 대한 개요
    1) 교직의 특성
    2) 교직관
    3) 교사의 자질
    4) 교사의 역할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적 관점
    2) 진보주의적 관점
    3) 학문중심주의적 관점
    4) 인간중심주의적 관점
  3.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건전한 가치관 확립
    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
    3) 교과지식과 교수방법의 활용
    4) 학생에 대한 애착
    5) 건강한 신체의 유지
  4.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수습제도의 도입
    2) 교과프로그램의 개발
    3) 교사의 급여와 임금의 보장
    4) 교사의 노력과 학부모의 지원
    5) 교육의 전문성 확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직에 대한 개요

1) 교직의 특성
교직은 다른 전문직과 공통되는 점도 있으나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일반 직업과는 구분된다.
첫째, 사람들이 가지는 직업 중에는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고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다. 교사가 대상으로 하는 인간은 그 어떠한 이론으로도 완벽한 설명이 불가능하다. 인간들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 특성에 대한 수많은 이론이 있으나 그 어떠한 것도 이들의 특성을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 이에 교사는 바로 이러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
.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자질은 그 사회의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교육관의 관점에 따라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전통주의적 관점
전통주의 교육관은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교육관이다. 본질주의는 인간의 문화유산 가운데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본질로 하고 있다. 항존주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치 않고 항존적이며 절대적인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이들은 문화유산이나 진리로 표현되는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을 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들이 보는 우수한 교원은 당연히 지식을 잘 전달하고 인격적 감화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권위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전통주의에서 보는 교사의 자질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
3.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제시하는 것은 오늘날 교사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교사로서 지향해야 할 방향과 준거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자질과 역할을 간추려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건전한 가치관 확립
교사는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을 지니고 교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인류가 계속 추구하여 온 자유, 평등, 박애 등 민주주의에 관한 보편적인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공동체 의식을 구비할 것이 요구된다. 특히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필요하다. 인간의 존엄성을 믿고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이야말로 도덕적인 인격의 바탕이며 사회를 밝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음은 교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 또는 동기로 이어지고 교직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높일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고서는 자기의 임무에 충실하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직에 대한 소명의 식은 바람직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이 된다.....
.
.
4.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수습제도의 도입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있어 근무여건과 급여, 학제, 교사의 노력, 교사들의 보수교육, 교사양성 기관의 교과과정 등은 교사의 자질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근무여건에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근무시간, 업무량, 보수, 아동비율, 업무분담, 종사자간의 인간관계 등 다양하다. 이 모든 여건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교사로서의 자신감, 자긍심, 사명감, 자질이 한층 향상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사 수습제의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자신감 있는 교사의 태도는 영유아 에게도 교사의 역할을 충분히 이행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제도라 할 수 있다. 교사를 신규 채용 시 정교사로 바로 임면하지 않고 수습기간으로 6개월 정도 거친 후 정교사로 임면하는 제도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는 경험 부족에서 오는 각 종의 시행착오에서 영유아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여겨진다.....
참고문헌
1. 요약 및 편집 문헌
    1)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73-278)
    2)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p16-17), (p18-20)
    3)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40-41), (p58-59), (p69-71)
    4)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59-61)
    5) 이명순 저(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관한 연구(p52-54)
    6) 고문영 저(2000),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p8-16)

2. 참고 서적
    1)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2)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짱~너무 잘하엿어요. 덕분에 저 또한 과제방향 잘 잡았어요
  • cact***
    (2016.04.13 09:24:1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