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하고 싶은 말
1. 과목: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1번항목]

2. 과제;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3. 인용, 요약 및 편집한 문헌은 본문내용에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개발
   3) 교육과정의 특징

2.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유아교육과정의 의미
   2) 유아교육과정의 특징

3.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주요개념
   2) 배경
   3) 환경구성과 운영
   4) 교수학습방법
   5) 특징

4.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주요개념
   2) 배경
   3) 환경구성과 운영
   4) 교수학습방법
   5) 특징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교육적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환경의 의미로 함축해 볼 수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학교교육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학교교육 내에서 일어나는 학습자의 교육경험에도 교사에 의해 의도된 경험과 비 의도된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이에는 이 양자가 다 포함된다. 최근의 교육과정의 추세는 교사가 교육활동을 계획하지만 교사가 기대하지 않은 교육성과를 가져오는 것도 있을 수 있다. 이를 잠재적 교육과정이라 하여 의도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주요한 교육경험으로 본다.
또 교육과정은 교수계획과 활동자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의 의미이다. 교사에 의해 계획되는 교수활동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교육활동 전개에 있어 특히 학습자에 의한 다양한 활동과정의 참여가 고려되어야 함을 뜻한다. 그동안 일반적으로 교사에 의해 계획된 교수계획이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점을 지양하고 교사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계획을 구안하며 역으로 학습자는 자신의 적성, 역량, 인지양식에 따라 학습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쌍방적 교육과정 활동을 구성해야 함을 뜻한다. 요약하면 교육과정이란 교사가 학교에서 학습자를 위해 계획된 교수계획 활동과 활동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제반 경험의 일체라고 정의된다.....
.
.
.
3.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주요개념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의 교육은 아동존중과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어야 하며 교육의 가능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의 바탕은 아동존중이다. 아동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성을 존중하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개성을 존중한다는 것은 개인차를 인정하며 아동을 독특한 존재로 본다는 것이며 아동에게 자유를 허용한다는 것은 그들의 능력과 발달적 힘을 신뢰하며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에 장애가 되는 외적 통제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조건을 제공하는 일은 아동존중에 관한 교육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목적이 아동의 진정한 성장과 발달에 있다고 볼 때 아동발달에 관한 보다 체계적인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
4.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1) 주요개념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혼용되고 있는 통합의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통합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논의할 때 전인교육, 전체성, 통합의 각 개념을 유아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전인적 교육
이는 어떤 발달영역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있고 조화로운 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간의 균형이 조화롭게 유지되는 교육계획이라는 점에서 통합적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
.
4) 교수학습방법

① 주제중심 통합교육
유아는 성장하면서 가정에서 점차 또래집단으로 그 생활환경이 확대된다. 따라서 유아는 또래집단 속에서 그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행동과 태도를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보다 성숙한 사회적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유아 전기에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이때는 놀이는 하지만 협동하지 않으며 상호간에 의사소통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유아기에 이르면 점차 또래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되며 유아의 성역할 유형화에 영향을 주기 시작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유아는 또래 친구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동일시함으로써 성역할 학습을 이루어 나간다. 유아는 유아 교육기관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또래 친구를 사귀기 시작한다. 자기중심적인 특성 때문에 또래 친구와 다투기도 하지만 유아는 또래 친구들과 많은 경험을 나누고 즐겁게 지내곤 한다. 또래 친구의 필요성은 아는 것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개인의 일생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의 또래 친구라는 주제에 대한 학습은 매우 가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1.편집요약 문헌
   1) 이영석 외 공저(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p121-p125
   2) 제경숙 저(1996), 아동중심교육철학과 유아교육과정, p59-p61
   3) 문혜옥, 강명혜 공저(199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흐름에 대한 고찰, p7

2. 기타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3)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분야 논문작성법
  • 등의 이름은 생략하지 않고 모두 쓴다.-출판지역이 두 군데 이상일 때에는 책에 표기된 첫 번째 출판지역을 기입한다.-출판지역이 세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면 출판사의 본사가 있는 지역을 기입한다.-마지막 단어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7) 검색정보 : 전자 매체-인터넷상의 정보는 검색문 끝에 인터넷 주소를 기입한다.-데이터 베이스로부터 얻은 정보는 인터넷 주소는 생략하고 데이터 베이스의 이름만 적는다.-쉽게 구할 수 있는자료는 자료 자체를

  • [사회과학] 졸업논문작성법 -학사 석사 박사fp
  • 개념으로 구성되었다. 개념은 이와 같이 실질적으로 용어ㆍ기호로 나타나는데, 그 용어ㆍ기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정의라 한다. 과학에서 개념이란 이론의 기본적인 구성물이다. 이론이 하나의 완성된 벽돌집이라 한다면, 그것을 쌓는 데 필요한 벽돌들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개념을 규정하는 일은 쉽지 않다. 왜냐 하면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이해는 그것을 이해하는 개인의 경험, 사고방식, 환경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정◦회의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표구성원이긴 하지만, 거부권(veto power)을 가지고 있지 않음즐거운(Congenial) 학교전통적(Conventional) 학교협력적(Collegial) 학교◦친근한 상호적인 관계◦전문성 부족◦의존적, 위계적임◦전문성 부족◦교수와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목적성을 가지고, 상호작용함◦의견차이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

  • 인도의 모든것 레포트
  • 중심으로 편성되었다. 신디어와 우르두어는 고유한 주를 갖지 못했는데 이는 인구의 분포와 역사에 기인한다. 산스끄리뜨어는 단지 문학과 문화적 유산의 고전어로 남았다. 물론 모든 주가 언어에만 바탕을 두고 구성된 것은 아니다. 나갈랜드, 메갈랜드, 마니뿌르 그리고 뜨리뿌라 등의 주들은 종족과 경제적 요인에 따라 우따르 뿌라데시와 비하르 주는 역사와 정치적 요인에 따라 그리고 마댜 쁘라데시와 라자스탄 주는 토후국들의 통합과 실질적 배

  • [졸업논문] 졸업논문 잘 쓰는 방법fp
  • 본문, 참고문헌, 부록의 순으로 구성한다.④ 표지에는 2002학년도 학사학위 청구논문, 제목(한글과 영문), 지도교수명, 제출자의 소속, 학번, 성명을 기재 한다.⑤ 본문 첫째 장에 제목을 표기하고, 제목 다음에 2줄 띄어 성명을 기재하고, 1줄 띄어 요약표시를 하고 500자 이내로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 연구의 공 헌 및 연구방향 등을 요약하여 기술한다.⑥ 요약문 밑에 논문의 내용을 대표하는 낱말(핵심단어 ; 색인어)을 5개 이내로 표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