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2 / 2016.03.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사론3A}}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A형 2016]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 역할 (영유아교사 발달단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 |
---|---|---|---|---|---|
A형 |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15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교사의 발달
3.지도성의 개념
4.지도성의 기능과 기술
5.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6.영유아교사의 자질과 태도
7.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8.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교사는 교직생활의 전 기간을 통하여 많은 영역에서 변화·발달을 한다.
교사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생각하고 있으며 무엇을 경험하고 교직생활의 전체과정에서 어떻게 변화·발달해 가고 있는가, 또한 교직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교직에 관련된 지식, 기능, 행동, 태도에 있어서 교사들이 겪는 많은 변화과정이 일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에게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며, 교사의 변화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치며 일어나고 있는데, 각 단계마다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가 교사들의 관심사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사 관심사 이론은 교사발달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교사 관심사는 fuller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지각된 문제나 걱정이라 규정하였으나 후에 교사의 구조적인 좌절, 기대 또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의 노력 등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재정의 되었다.
katz는 교사의 관심사를 교사들이 가장 몰두해 있는 일에 대한 견해라고 정의하였다.
<중 략>
영아의 경우에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부모와 마찬가지로 의존하는 것이 당연하므로, 영유아교사 역시 영아의 부모나 보호자라는 사명감으로 영아를 보살피고 감싸주는 영아 부모의 역할도 요구되어진다. 그리고 영유아교사가 되기 전 배운 이론들과 실습과정을 통해 체득한 경험들로 영아의 교육에 사용되는 시설이나 교구를 잘 활용하고 또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효과적이고 올바르게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도 중요시 된다. 영유아교사의 자질은 교사 자신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물론 교사의 기본적 자질이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보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반 상황들이 지지적이고 안정적일 때 그들이 지닌 자질을 충분히 발휘하고 형성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은경, “영유아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1
이주희,「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2010
송규운, 정정희, 2009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출판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이기숙 외3인,「유아교육개론」, 양성원, 2002.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대균?송정원,「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주삼환,「장학-교장론-교육의 질 관리」, 성원사, 1990.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 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A형]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 [교사자질 향상방안]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B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