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정신건강]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사회병리현상, 가정폭력 원인, 학교폭력 원인, 왕따 원인, 가정폭력 대책, 학교폭력 대책, 왕따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정신건강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대책
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범위
① 가정폭력의 정의
② 가정폭력의 유형
③ 가정폭력의 범위
2) 가정폭력의 특징
3) 가정폭력의 원인
① 심리적 원인
② 개인적 원인
③ 가족의 원인
④ 사회 문화적 원인
4) 가정폭력의 대책
① 가정폭력에 대한 외부개입을 꺼리는 사회적 인식 개선
② 가정폭력이 범죄행위라는 인식 하의 엄정한 법 집행과 근절대책
③ 가정폭력 근절을 위한 범국가적 노력
④ 적극적인 피해자 보호와 지원 조치
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대책
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① 학교폭력의 정의
②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특징
3) 학교폭력의 원인
4) 학교폭력의 대책
① 주기적인 교내폭력 설문조사 실시
② 교사의 적극적 개입
③ 효과적인 징계 및 봉사활동
④ 관계회복 프로그램
3.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
1) 왕따의 특징
2) 왕따의 원인
① 우리나라의 특수한 “교육 및 학교 환경”
② 유사성 및 동질성
③ 집단 동조력에 대한 부적응
④ 가정환경
⑤ 도덕교육의 부재
⑥ 우리나라의 “집단주의 문화적 환경”
3) 왕따의 대책
① 가정 차원의 대책
② 학교 차원의 대책
③ 사회 차원의 대책
④ 개인의 노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사회병리현상, 가정폭력원인, 학교폭력원인, 왕따원인, 가정폭력대책, 학교폭력대책, 왕따대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년 2학기 중간시험과제물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에 이은 정보화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사회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른 병리현상으로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정해체와 청소년들의 자아상실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우선 가정폭력을 경험한 가정의 자녀들은 청소년 시기에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학교폭력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가정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정폭력은 학교폭력과 왕따의 원인이 되고, 학교폭력과 왕따 경험은 나아가 사회 부적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왕따 현상은 군대와 직장 등의 성인 사회 전반에서도 심각한 폐해를 낳고 있는데 가해자 또는 피해자로서의 청소년기 왕따 경험이 성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 등의 사회병리 현상은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대책

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범위

① 가정폭력의 정의

가정폭력은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폭력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며 배우자학대, 아동학대, 노인학대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2조 제1호에 의하면 “가정폭력이란 가족구성원 사이의 신체적?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참고문헌
1. 김정선,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경험, 사회적 지지, 집단따돌림 동조 및 문제행동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2. 조성순,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4.
3. 박금숙,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경험 간의 관련성 연구 :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2015.
4. 장용언,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2011.
5. 서양숙,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평화교육적 접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11.
6. 양계희,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 및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대진대 교육대학원, 2011.
7. 구희주, 청소년의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기대 행정대학원, 2011.
8. 강유미,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2011.
9. 엄인하,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 방관태도의 매개효과, 상지대학교 평화안보·상담심리대학원, 2015.
10. 이혜지, 가정폭력 피해 경험이 비행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