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A형-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방통대영유아교사론A형-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14 / 2015.04.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영유아교사론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교육관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역할, 그리고 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방통대 영유아교사론 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영유아교사론에 들어가며
2. 교육관
1) 전통주의 교육철학
2) 진보주의 교육철학
3) 학문중심주의 교육철학
4) 인간중심주의 교육철학
3. 영유아교사의 기본적 자질
4.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2) 진보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3) 학문중심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4) 인간중심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전통주의 교육 철학에 따른 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
2)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따른 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
3) 학문중심주의 교육 철학에 따른 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
4) 인간중심주의 교육 철학에 따른 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
6. 결 론
본문내용
1. 영유아교사론에 들어가며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알아보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유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교육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영유가 시기는 교육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로 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준비하며 바람직한 영유아 교육관을 정립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심도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번 주제인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에 대해 조사해 보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및 그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해 보는 것은 미래 영유아 교사로서 활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교육관
1) 전통주의 교육철학
첫 번째로 본질주의를 중요시하는 철학으로 교육이 인간의 문화유산 중에서 본질적인 요소들을 전달해야 함을 주장한다. 그리고 항시 변화하고 있는 것을 교육에서 취급하는 것은 시간의 낭비이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변화하지 않는 항존적이고 절대적 진리를 가르쳐야 함을 주장한다.
2)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유용한 지식은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인 것이어야 하며, 교육이란 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교수 행위보다 학생의 학습행위에 초점을 둬야 하며, 학생 중심의 생활적응능력 함양을 강조한다. 그리고 교육 도중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흥미와 욕구를 존중하며, 자유의지를 최대로 보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례, 권혜진 (2011)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선해 (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저(2002). 유아교수 학습방법. 창지사
이정환(1999).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교문사
임승렬, 김연미 외 1명저 (2014) 영유아교사를 위한 보육교사론, 파워북
안선희, 김지은 “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
장경미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영유아 애착과의 관계” 평택대학교, 2008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 choe0***
    (2016.04.06 13:49:5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