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A형 <학번 끝자리 1,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교직관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사명
2) 교직관
(1) 교직관의 개념
(2) 교직관의 유형
2. 교사의 사명과 교사상
1) 교사의 사명
2) 바람직한 교사상
(1) 학생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상
(2) 교사 자신의 자아상 정립관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
1) 고도의 지적 능력
2) 사회 기여도에 대한 인식
3) 장기간의 사전교육과 계속적인 현장교육
4) 자율성의 요구
5)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
4. 효율적인 교사의 나아갈 방향
1) 교사의 지적 능력향상을 위한 노력
2) 사회적 기여도를 입증하는 연구
3) 전문인력의 확보를 위한 사전교육과 현직교육의 재평가
4) 자율성 유지를 위한 노력
5) 윤리강령의 제정
6) 유아교육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와 교직관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교사는 통상 가르치는 사람 즉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가르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왜냐하면 가르친다는 말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사의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정의하기도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사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사가 무엇을 뜻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교사의 본질과 위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위한 준거가 될 수 있다.

(2) 교사의 사명
①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유아의 건강과 안전은 일차적으로 부모가 책임을 가진 일이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는 최초로 부모나 가족이 아닌 사람으로서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사명감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것은 유아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 된다. 유치원 교사의 사명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먼저 유아들의 모습을 하나하나 파악하여 건강에 대한 확인을 하고 관심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그보다 중요한 일은 안전에 대한 일이다. 교통안전, 놀이 기구 사용에 대한 안전, 실내 생활에 대한 안전 등에 대한 하나하나 장면을 보이며 지도해야 한다. 특히, 유아기는 사물에 대하 지각과 운동 기능이 성인과는 매우 다르다. 우선 그들은 성인이 하는 대로 모방하며 활동한다. 건너는 길이 아닌 한길을 부모가 건너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또,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면 차가 자동적으로 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더라도 금방 뛰어나가지 말고 다른 사람이 건널 때 함께 건너도록 해야 한다.

② 유아의 정서 안정과 사회성의 지도에 힘써야 한다.
사람은 무엇을 알려는 지각과 느끼는 감정의 두 측면이 있다. 어느 것이 먼저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유아나 노인에게 지각보다 감정이 더 오래 남아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감정은 이와 같이 소중한 데도 우리는 곧장 지각의 계발에 극성을 부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병진(2006) 현장 교사론, 양서원
배장오(2007) 교사론, 백성
한방교(2004) 인간과 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신일(2002) 시민의 교육학, 한길사
조정숙(2002)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선영(2000)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영례(2001)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