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6 / 2016.03.2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의 개념과 자질
1) 교사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2) 교육적 관점의 개념
2) 교사의 자질
3) 교사의 사명
2.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에서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 교육관
(2) 교사의 자질
2) 진보주의에서 교사의 자질
(1) 진보주의 교육관
(2) 교사의 자질
3) 학문중심에서 교사의 자질
(1) 학문중심 교육관
(2) 교사의 자질
4) 인간중심에서 교사의 자질
(1) 인간중심 교육관
(2) 교사의 자질
3.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향상시킬 실제적인 방안
1)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1) 일반적인 자질
(2) 전문적인 자질
2)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개인적인 방법
(2) 제도적인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사의 개념과 사명
1) 교사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교사는 통상 가르치는 사람 즉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가르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왜냐하면 가르친다는 말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교사의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 모두를 교사라 정의하기도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사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사가 무엇을 뜻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교사의 본질과 위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위한 준거가 될 수 있다.

①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
교사라는 어원에는 ‘敎’는 ‘본받을, 가르칠, 알릴, 훈계할, 학문의’뜻을 지니고 있고, ‘師’는 스승, 선생님, 본받을 어른, 벼슬이름‘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敎師’는 ‘본을 보임으로써 가르치는 어른’이라고 해석될 수 있으며, 사범(師範), 사표(師表), 모범(模範)이 되는 스승이나 선생으로서의 인격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국어대사전에서도 교사의 첫 번째 의미를 ‘학술이나 기예를 가르치는 스승?선생’으로 정의함으로써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이 내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높여서 선생이라 부르고, 스승은 인격적으로 감화를 주는 사람, 즉 사부(師父)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스승?선생으로서의 교사개념 안에는 단순한 학술이나 기예의 전수관계를 넘어서 인격적인 감화라는 측면이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 오늘날 흔히 쓰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사는 많아도 사람을 가르치는 교사는 보기 어렵다.’는 개탄의 표현속에도 이러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10)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이홍우 외(2011)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12)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번영계(2010)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권대훈(2008)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준식 외 공저(2009)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 공저(2008)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 공저(200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2007
김무길,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2005
김민진,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협의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