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목표 및 방법
2) 부모교육의 내용
3) 부모교육의 효과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1) 서구 17세기 부모교육
2) 서구 18세기 부모교육
3) 서구 19세기 부모교육
4) 서구 20세기 이후 부모교육

4.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1) 고려시대의 부모교육
2) 조선시대의 부모교육
3) 1900-1930년대의 부모교육
4) 1940-1960년대의 부모교육
5) 1970-1990년대의 부모교육
6) 1990년대 이후 부모교육

5.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비교
1) 서구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6.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교육이란 아동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으며,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가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환경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 등을 익히는 총체적인 교육활동을 포함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는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역할하기, 부모훈련이라는 용어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는 반면, 서양에서는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를 흔히 쓰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위한 정보와 지침을 마련해 주는 모든 형태의 활동이나 경험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부모참여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유아교육프로그램
참고문헌
이숙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02.
양옥승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김덕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일출판사, 1997.
김명희, 영유아 보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1.
정덕영,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백미출판사, 1990.
이제연 외, 부모교육, 양서원, 1989.
정옥분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08.
이명제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 서구인들이 사용한 총과 대포를 보면 원숭이를 잡으려면 엄청난 정성을 들여야 하는데 총을 사용할 때 먼거리에서도 원숭이 사냥이 가능했던 것이다.그리고 정복한 터에 자동차와 아파트, 스마트폰의 사용은 매우 신기하고 편리함을 느꼈다고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우리 동료, 부모를 죽인 무서운 적이었지만 한편으로는 서양인의 선진문명은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고, 그것을 향유하고 싶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서양문명의 편리함을 원주민에게

  • UNDP의 전체적인 개관과 UNDP 한국대표부의 현황 및 사업 분석 레포트
  • 세기가 다되어간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반세기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국가적 위상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국력도 신장되었다. 이미 한국에 대한 UNDP의 원조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고, 이제는 오히려 한국이 UNDP에게 기여금을 주는 전환기에 서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한국이 주목해야할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과거 UNDP 원조를 통해 그 만큼의 외교적 이익

  • 세계화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바람직한 세계화 구현
  • 대해 불만을 표시한 사람들의 정당한 우려에 귀 기울인다면, 만약 우리가 그들을 위해 세계화가 작동하지 않았던 수많은 사람들을 위해 세계화가 작동하도록 만든다면, 만약 우리가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를 성공시킨다면, 그 때 우리의 목청은 반드시 높아질 것이다. Ⅴ. 맺는 말 우리는 세계화에 대하여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살펴보았다.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은 민주화의 측면과 시장화의 측면이라 볼 수 있다. 세계화는 동구 및 소련의

  • [A+ 추천레포트]UNDP의 전체적인 개관과 UNDP 한국대표부의 현황 및 사업 분석 레포트
  • 세기가 다되어간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반세기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국가적 위상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국력도 신장되었다. 이미 한국에 대한 UNDP의 원조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고, 이제는 오히려 한국이 UNDP에게 기여금을 주는 전환기에 서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한국이 주목해야할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과거 UNDP 원조를 통해 그 만큼의 외교적 이익

  • 교육학 3 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 교육부의 ‘3불 정책’이 왜 실행되어야만 했는지에 대한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신자유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입각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서 나아갔는지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이러한 ‘3불 정책’을 추진하는 쪽의 입장인 긍정론과 3불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인 부정론에 대해 총체적으로 살펴보겠다. 그리하여 3불 정책을 통해 현재 교육 현실에 맞는 대응방향을 모색하여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