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서구부모교육역사 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부모교육B형))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비교논의 & 21세기 미래의 부모교육 방향
- 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 [부모교육B형] 유아부모를 대상으로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유아부모교육, 유아부모대상부모교육-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
B형 |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목표 및 방법
2) 부모교육의 내용
3) 부모교육의 효과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1) 서구 17세기 부모교육
2) 서구 18세기 부모교육
3) 서구 19세기 부모교육
4) 서구 20세기 이후 부모교육
4.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1) 고려시대의 부모교육
2) 조선시대의 부모교육
3) 1900-1930년대의 부모교육
4) 1940-1960년대의 부모교육
5) 1970-1990년대의 부모교육
6) 1990년대 이후 부모교육
5.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비교
1) 서구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6.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부모교육이란 아동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으며, 또한 참여하고 있는 부모가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의 교육적 자질과 소양을 높이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환경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 등을 익히는 총체적인 교육활동을 포함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는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역할하기, 부모훈련이라는 용어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는 반면, 서양에서는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를 흔히 쓰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위한 정보와 지침을 마련해 주는 모든 형태의 활동이나 경험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부모참여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유아교육프로그램
- 참고문헌
-
이숙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02.
양옥승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김덕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일출판사, 1997.
김명희, 영유아 보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1.
정덕영,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백미출판사, 1990.
이제연 외, 부모교육, 양서원, 1989.
정옥분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08.
이명제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