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 [방통대 2017-2]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 및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서술하시오.
- 2017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서양문명에 대한 기존 생각)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B형 | 한국 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성폭력이나 성희롱이 빈발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것이 왜 심각한 문제이고, 이러한 현실은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할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문화교양 전학과 현대의서양문화4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양문명의 기존사상-제국주의 의미
2.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
1) 서구중심주의의 사회
2) 제국주의의 사회
3) 인종주의의 사회
3. 제국주의에 입각한 아프리카 침략
1)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
2) 제국주의의 아프리카 침략과 수탈
4.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그물망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세계화 글로벌화 되고 있다. 그 중 에 EU의 출범은 미국과 중국세력에 해당할 수 잇는 새로운 세력의 등장으로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02년 경제통합의 상징인 단일통화 유로(Euro)의 출범으로 중요한 전기를 맞이한 EU는 이미 구체적인 정치적 통합으로 방향을 잡아 나가고 있고, 이러한 정치통합의 종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연합헌법”이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에 이르고 있다.
EU는 21세기 지구촌 사회의 변화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말 동구권의 몰락과 독일통일이라는 상징성으로부터 90년대 EU의 동구권 확대논의 결과, 여전히 존재하는 동서격차에도 불구하고 동구권 국가들의 가입이 결정된 것은 유럽통합의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대형 지각변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유럽인의 공동협력체를 만들어 그들끼리 협력하여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자는 백인우월주의에 입각한 EU의 출현이라고 볼 수 있다.
백인우월주의(白人優越主義)란 백인이 다른 인종보다 선천적으로 우월함을 타고났다는 인종관념이다. 이 용어는 때때로 정치적, 또는 사회적으로 백인이 주도하는 사회나 국가의 정치이념으로 나타난다. 백인우월주의는 다른 우월주의와 마찬가지로 자민족중심주의와 헤게모니에 대한 욕망에 근거하고 있으며, 많은 인종주의와 외국인혐오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백인우월주의는 종종 인종청소, 민족정화, 인종분리 등과도 연계되어 있다, 백인의 범주에 들지 않는 모든 민족집단-아랍인, 아시아인 등-에 대해 편견과 차별을 드러내며, 일부 백인 우월주의는 반흑인주의와 반유대주의를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특히 미국의) 백인 우월주의자들은 인종 외에 종교나 성정체성 등을 이유로 미국에서 비주류로 여겨지는 개신교 외의 기독교(가톨릭, 모르몬교 등) 신자나 동성애자, 여성주의자에게도 적대적이다.
EU, 일본 제국주의, 백인우월주의가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대표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한 단면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규정과 지배. 마흐무드 맘나니 지음/최대희 옮김. 창비. 2017
- 하와이 원주민의 딸. 하우나니 카이 크라스크 지음/이일규 옮김. 서해문집. 2017
- 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 디 브라운 지음/최준석 옮김. 나무시는사람. 2002
- 시팅불. 로버트.M. 어틀리 지음/김옥수 옮김. 두레. 2001
- 그들이 온 이후. 워드 처칠 지음/황건 옮김. 당대. 2010
-나는 흑인이다, 나는 흑인으로 남을 것이다 l 에메 세제르 선집 4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l 우리시대의 주변 횡단 총서 8
-미국의 아들 l 창비세계문학 2
-사르키 바트만 - 19세기 인종주의가 발명한 신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