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형))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의 역사 비교논의 & 21세기 미래의 부모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1 / 2016.04.1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서구부모교육역사 우리나라부모교육역사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
B형 |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부모교육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조하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부모교육의 역사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1) 부모교육에 관한 제견해 검토
(2)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 실례1
①민주적 부모교육이론
②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③ 부모교육의 형태
(3)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훈련 - 실례2
① 부모효율성훈련이론
②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③ 부모교육의 형태
(4) 효율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실례3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역사
(1) 역사적으로 본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2)아버지 교육프로그램
(3) 외국의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적용한 케이스
3. 서구의 부모교육과 비교함으로써 본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황
Ⅲ.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의 방향
1. 부모교육에 앞서 개선되어야 할 부모의 의식구조
2. 부모교육 방법 면에서 개선방안
Ⅳ.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고, 부모와 유아교육은 별개로 독립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유아교육의 성패를 가름하는 아주 중요한 변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유아교육은 다른 교육과는 달리 가장과의 긴밀한 연계성과 교사와 부모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없다면 그 성과를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1960년 이전에는 부모교육이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소극적인 의미에서의 ‘교육’받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Head Start)운동이나 유아교육의 관심으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1960년대 이후의 부모교육 개념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1960년 이후 각국 정부에서 유아교육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면서 아동발달, 부모와 자녀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짐으로써 유아교육에서 부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깨닫게 되었고, 유아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영역으로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었다 할 것이다.
따라서 서구와 우리나라에서의 부모교육이 어떤 과정으로 변모하였는지 비교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서 부모교육의 역사에 대해 검토해보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부모교육의 역사
1. 서구의 부모교육 역사
부모교육의 역사와 관련하여 서구의 부모교육에 관한 제견해, 실제 적용된 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보자.
-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김연진 · 이상희 저, 태영출판사, 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김희진 저, 도서출판 파란마을, 2006
<유아교육기관 학부모 연구>
윤기영 저, 서원대학교 출판부 , 2005
<원장과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부모 탐구>
윤기영 저, 양서원, 2005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덕순 저, 정일,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