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공통] 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
---|---|---|---|---|---|
공통 | 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음식ㆍ음식의세계 공통] 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음식문화란
2. 한국전통음식의 특징
3. 한국전쟁 이전까지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심청전‘ 공양미 삼백 석
(2) ‘춘향전‘ 금동아리의 비싼 술
2) 한국전쟁 이전까지 음식 문화적 특징
4. 한국전쟁 이후 1970년까지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 김기림 시인의 ‘학풍’에 나타난 ‘불고기‘
2) 한국전쟁 이후 1970년까지 음식 문화적 특징
5. 70년대 이후 90년대 말엽까지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 한국의 맛(1988)
2) 70년대 이후 90년대 말엽까지 음식 문화적 특징
6. 2000년대 이후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음식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문학작품
(1) 칼과 황홀(성석제의 음식 이야기)
(2) 혀(조경란)
2) 2000년대 이후 음식 문화적 특징
7.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
1) 한국전쟁 이전까지 음식의 기능적 측면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2) 한국전쟁 이후 1970년까지 음식의 기능적 측면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3) 70년대 이후 90년대 말엽까지 음식의 기능적 측면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2000년대 이후 음식의 기능적 측면
(1) 경제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기후와 풍토가 농사에 적합하여, 일찍이 신석기 후기에 잡곡 농사로 농업이 시작되었고, 그 후 벼농사가 전파되었다. 이후 곡물은 우리 음식문화의 중심이 되었고, 삼국시대 후기부터 밥과 반찬으로 주식, 부식을 분리한 한국 고유의 일상식 형태가 형성되었다. 부식으로는 계절에 따라 생산되는 식품으로 저장식품을 준비했으며, 장류, 김치, 장아찌, 젓갈, 술 빚기 등과 같은 발효, 저장가공음식의 솜씨가 뛰어났다. 또 절기에 맞추어서 명절음식과 계절음식을 즐기는 풍습을 가졌으며, 지역에 따른 향토 음식도 발달하게 되었다. 한반도에서 농업이 시작된 것은 신석기 이후로 추정 되며 구석기 시대 수렵, 채집 문화 단계에서부터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을 거치면서 오랜 세월동안 끊임없이
- 참고문헌
-
신미혜 외, 한국의 전통음식, 백산출판사, 2010.
송효섭, 문화기호학, 민음사, 2000.
구난숙 외, 세계속의 음식문화, 교문사, 2004.
김경애, 한국의 전통음식,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4.
김종욱 외, 다문화시대의 식생활 문화, 백산출판사, 2009.
박중곤, 향토음식산업 발전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윤서석,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