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영양학 4B)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영양정책과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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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영양학
B형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영양정책과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영양학 4B)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영양정책과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을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보건영양의 개념
3. 생애주기별 영양섭취실태
4. 우리나라의 보건영양문제
5. 우리나라의 보건영양정책의 방향 및 개선방안
6. 보건소에서 실시되는 생애주기별 영양사업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풍부한 삶을 사는데 양호한 건강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WHO에 의하면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를 말한다. 건강에 대한 정의는 개인의 생활양식과 관련된 건강관리는 물론 개인이 속한 사회의 보건과 건강을 위한 복지정책, 의료시설, 경제적 여건이 잘 관리되어야 양호한 건강상태가 유지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WHO 헌장(1940)에는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로서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것 만이 아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복합적인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반응과의 관계가 조화됨으로써 유지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식생활은 건강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수시로 무심결에 먹는 것들 과연 이것들은 어떤 영양소를 가지고 우리 몸에 작용을 할까? 주식, 간식, 부식 등으로 먹는 여러 것들의 영양소 적인 분류와 또 어떤 영양소들이 내 몸에 필요한 지는 생각해 본 적도 생각해 볼 기회가 없었다.
'당신이 먹은 식품이 바로 당신이 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여야 한다. 식품은 소화관에 들어가는 모든 고형물질이나 액체로 체조직을 구성하고, 체내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며, 열량을 제공해서 생명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으로서 그 식품의 성분을 영양소라고 하며, 신체내에서 합성되지 못해서, 성장과 정상기능을 위해 꼭 식품으로써 공급되어야 하는 영양소를 필수영양소라 한다. 신체에 공급되는 필수영양소를 잘 이용한 결과를 바람직한 영양상태라고 하는데 이것은 식품을 어떻게 선택했느냐, 다시 말해서 필수영양소를 잘 공급하도록 식품을 선택했느냐 하는 식생활에 따라서 달라진다.
아직까지 현대과학은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화학물질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런 하나하나의 구성물질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일일이 밝혀내지 못한 부분이 많다.
참고문헌
김은경, 남혜원, 생애주기 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
정효지, 김복희, 보건영양학, 양서원, 2013
경기도교육청, 건강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길라잡이, 경기도교육청, 2004
변광의, 손천배, 식품 음식 그리고 식생활, 교문사, 2008
김현오, 식생활관리, 광문각, 2010
오세영 외, 일반식품의 영양강화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청, 2005
윤성태 외, 의료보험 성인병 건강검진률의 결정요인, 예방의학회지, 2000
이영미, 이미숙,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양서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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