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B형 |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과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생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
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
1) 공헌
2) 비판점
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자기조절
3) 상호결정론
4) 자아효능감
5) 모델링
3. 사회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
1) 공헌
2) 비판점
4.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스키너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생애
스키너는 1904년 3월 2일 펜실베이니아주의 서스쾌안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인 아버지 슬하의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보상과 벌이 주어지는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스키너는 학습을 중시하게 되었다. 스키너는 소년시절에 움직이는 기계를 발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훗날 그가 관찰 가능한 행동을 변형시키는 데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었다. 고교시절, 문학․수학․자연과학의 착실한 교육을 받은 스키너는 12926년 뉴욕주의 해밀튼대학에서 영문학 학사를 받았다. 흥미로운 일은 재학 중 어떠한 심리학과목도 수강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대학 졸업 후, 아테네 문학을 공부하며 작가가 되려했으나 포기하고 1928년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여 동물행동을 전공했으며, 1931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키너는 학부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혹독한 연구계획을 세우고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도 1936년까지 하버드에서 동물의 신경체계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였다. 1936년부터 1945년까지 미네소타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동안 스키너는 행동주의 학파의 선구자적 위치에 올라서게 되었다. 1947년 하버드로 돌아와 심리학교수로 제직하는 동안 자연과학분야의 대통령표창 등 심리학계의 많은 상을 받게 된다. 특히 1971년에 받은 미국심리학회(APA)의 금메달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B. F. Skinner에게 -- 심리학적 연구의 개척자이며 이론의 지도자이고, 기술의 완성자이며 우리 세계의 행동 연구의 혁명을 이룩한 사람” (American Psycholohist. 1972년 1월호. p72) 스키너가 제일 관심을 갖는 영역은 행동의 경험적 분석이다. 그는 쥐나 비둘기 등 하위동물을 연구한 후, 그 원리를 성인의 정신분석 및 자폐성 어린이 연구, 인간 언어의 분석, 학습기계의 고안 등의 상황에 적용시켰다. 또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로 널리 알려진 장치를 동물의 조작적 행동을 연구하는데 사용했고, 온도가 조절되는 유아용 침대를 고안하여 그의 어린 딸에게 사용하는등,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용 기계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지대한 업적으로 스키너는 심리학계의 위대한 인물이 되었고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교수로 계속 연구하다가 1990년 8월 18일 8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식으로 모든 행동은 그 뒤에 '동기'를 갖다 붙일 수가 있다.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환경(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환경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7)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8)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9)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8)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전성연, 김수동(2005)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200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