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8 / 2018.10.0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1) 개념
2) 유형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
3) 공헌과 비판점
2. 사회적 학습이론
1) 개념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2) 자기조절
(3) 상호결정론
(4) 자아효능감
(5) 모델링
3) 공헌과 비판점
3.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2) 인간본성의 합리성
4.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 치료 혹은 해결방안
1) 치료 및 해결방법
2) 적용
(1) 문제행동
(2) 분석
(3) 치료 및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1) 개념
(1) 개념
행동주의이론은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보는 입장으로,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을 훨씬 능가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는 것을 학습이라 하여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것을 기본전제에 두기 때문에 학습이론 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에 유행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는 정신작용의 과정을 연구하는 데에 중점을 둔 심리학의 한 흐름으로, 이는 자기반성이나 자신의 생각과 심상에 대한 자기보고를 연구방법으로 삼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이에 James B. Watson(1878~1958)은 의식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심리학을 비판하며,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실험심리학에 초점을 두어 심리학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고, 이것이 행동주의의 시초가 되었다. 즉, 행동주의는 기존의 심리학에 대한 ‘반항’으로서 등장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7)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8)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아청(2009)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
전윤식 외(2008)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전성연, 김수동(2005)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 (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성진(200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 (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