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
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5) 학습원리
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식으로 모든 행동은 그 뒤에 '동기'를 갖다 붙일 수가 있다. 스키너는 심리학을 그런 모호한 영역에서 끄집어내어 보다 과학적인 체계를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어떤 외부환경(조건, 상황)이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가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극에 해당하는 외부환경을 독립변수로, 그 자극에 의해 야기된 행동을 종속변수로 보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객관적이고 측정가능하게 정량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예컨데 손을 자주 씻는 아이가 아빠에게 깨끗한 아이로 보여지고 싶다는 욕구에서 그런 것이라고 가정을 했다면 아빠가 칭찬을 몇 번 할 때 아이가 손을 몇 번 씻는지 정확하게 그 횟수를 세서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심리적 문제는 행동으로 환원되며, 행동으로 파악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는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스키너를 비롯한 행동주의자들은 동물 실험을 많이 했다. 특정한 상황에 동물을 집어넣어서 외부 자극을 어떻게 변경시키면 쥐가 어떤 행동을 보이더라는 식으로 연구를 했습니다. 인간 역시 자극에 따라 반응하고, 우리는 그 중간 과정에 대해 과학적으로 알기 힘들므로 원인과 결과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I. P. Pavlov, 1849~1936)
1904년 타액연구를 통해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파블로프는 처음에 이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명명하였다. 객관적인 과학자요 생리학자로서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파블로프는 ‘심리적’ 반사에 대해서 연구하기를 거부했었다. 그러나 자기와의 투쟁을 거듭한 끝에 이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10)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7)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11)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광보 외(2006)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여광응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최순남(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1) 공헌2) 비판점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1. 고전적 조건화(1)파블로프의 이론(2)스태츠(3)의도적 반응(4)고전적 조건화의 특징(4)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화2.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 고전적 조건화의 예(1) 담배광고(2) 술 광고(3) 항공사 광고4. 이미지 형성의 장애요인5.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화이론 개념 2) 조작적 조건화 실험(강정구, 1996) 3) 조작적 조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심층적 고찰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현상 1)파블로프의 실험① 조건형성이란?② 파블로프의 실험2)고전적 조건형성의 이론① 제1단계② 제2단계③ 제3단계3)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2.조작적 조건형성 1)손다이크의 실험과 효과의 법칙2)스키너의 실험과 강화원리① 행동조형 연구② 다양화 강화계획③ 교육 속에서 조작적 조건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개 요Ⅱ. 서 론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파블로브의 실험1) 무조건자극2) 무조건반사3) 중성자극4)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2) 강화(强化, reinforcement)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ulus generalization)와 변별(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