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물 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7-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B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행동주의 학습이론
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1) 기본요소
2) 주요현상
(1) CS - UCS 짝짓기
(2) 자극 일반화
(3) 자극변별
(4) 고차적 조건형성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
3) 고전적 조건화의 활용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 기본요소
2) 주요현상
(1) 자극 일반화
(2) 변별자극
(3) 조성
(4) 미신행동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강화와 벌
3) 조작적 조건화의 활용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1) 행동주의적 공통점
2) 행동주의적 차이점
Ⅳ.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
유기체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간단하게 대답할 수는 없다. 학습의 유형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이론으로 모든 현상을 다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가장 간단한 학습의 형태는 두 사상들 간의 새로운 연합을 형성하는 연합학습이다. 어떤 자극과 다른 자극, 자극과 반응, 또는 반응과 그에 따르는 자극들 사이의 연합이 형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음식냄새(자극)와 그 음식물(자극), 붉은 신호(자극)에 멈추기(반응), 착한 일을 해서(반응) 용돈 얻기(자극)와 같은 것이 그 예이다.
<중 략>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앞에서 언급한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은 두 자극(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들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었다. 이처럼 환경내의 어떤 사상(자극)들이 서로 관련되는가를 학습하는 것만으로는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해 가는 데 불충분하다, 따라서 유기체들은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 사이에 기대되는 일관성 있는 관계도 학습해야만 한다. 이와 같이 유기체가 유발한 반응의 결과를 강조하는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화라고 부른다. 물론실험절차나 이론적 측면에서는 도구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에 의한 학습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같은 의미를 갖는 용어로 사용된다.
- 참고문헌
-
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10)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7)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11)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9)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승주(1987)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광보 외(2006)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여광응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최순남(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7-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관광행동론] 성격
- [2017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