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아둘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아들러 이론
1. 아들러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성의 추구
3) 사회적 관심
4) 생활양식
5) 자아의 창조적 힘
5. 아들러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아들러 이론의 공헌
2) 아들러 이론의 비판

Ⅱ. 매슬로 이론
1. 매슬로의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4.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5. 욕구단계이론
1) 욕구 5단계
2) 욕구의 특성
3) 자기실현자의 특징
5. 매슬로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매슬로 이론의 공헌
2) 매슬로 이론의 비판

Ⅲ.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
1. 이론적 공통점
2. 이론적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간관
1) 합리적 존재
인간은 창조적인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인생목표를 직시할 수 있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목적, 가치와 일치되는 여러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모든 인간이 반드시 합리적인 존재는 아니라는 점도 인정했다.

2) 총체적 존재
아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다.

3) 주관적 존재
개인의 일상적 모습은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사실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3. 이론적 견해
아들러가 미국에 왔을 당시 그의 이론은 인기를 얻지 못하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1952년에는 미국 아들러 심리학회가 창설되었다.
아들러 심리학은 초기에는 피상적이고 아동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오늘날 아들러 심리학은 인간을 실제적, 전체적, 사회적, 목적론적 관점에서 제시한 선구적 시도로서 간주되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 아들러가 제안한 주요한 개념으로는 열등감, 보상, 우월성 및 자기존중 추구, 미래 목표지향성, 생활양식, 성격의 통합성, 창조적 자아, 출생순위, 성취추구, 사회적 관심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형득 편저(2010)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김정희 외 공역(2007) 현대심리치료, 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 외 공역(1999)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성화사
이인정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홍구 역(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구평회(2005) META구평회 교육학(하), 도서출판 신수서원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문선모(198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양옥경 외 공저(2001)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주은선역(2006)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강혜원 저. Maslow의 욕구위계설 이론, Rogers의 욕구위계설 이론, 사천에 착한 사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