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어린이 집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학습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A형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개론A]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 분석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서,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원장님의 실제 답변내용
내담자의 질문>
원장님의 답변>
2. 유아교육의 특수성
Ⅲ.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방문 유치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한 면담, 관찰 및 자료수집
1) oo 유치원의 교재교구 현황
2) 교수학습매체
2.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 사이에는 서로 상보적 관계가 있다. 육아와 교육의 면에서 살펴보면 가정으로 갈수록 육아 기능이 강조되고, 교육기관으로 갈수록 교육 기능이 증대되고 강화된다.
다시 말해서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도적 기관인 유치원 또는 어린이 집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교육과 또는 이전에 가정이라는 비제도적인 장소에서 비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교육이 선행되고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체제의 특징은 가정환경과 흡사한 환경을 제도적으로 조성하여 가정에서 비구조적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집단 체제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이슬라엘의 키브츠(Kibbutz)와 옛공산주의 하에서의 소련의 코렉티브 시스템(Collective System)이 대표적이다. 즉, 형식적 교육 효과와 비형식적 교육 효과를 동시에 노리는 것으로서 유아교육의 정서적 면을 가정교육 기능에 의존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 분석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서,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원장님의 실제 답변내용
내담자의 질문>
실제 현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는 전문인으로서 원장님의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원장님의 답변>
일선에서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하여 말씀드리자면, 교육은 교육이라는 점에서 서로 공통된 부분이 있지만 대상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점도 있습니다.
유아교육은 생후 상당기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초등 중등 교육과 다른 특수성이 있습니다.
첫째, 유아기(생후8년 간)는 일생동안 가장 왕성한 성장 발달을 하는 시기입니다.
발달이 왕성하다는 것은 이시기의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므로 교육의 역할이 다른 수준의 학교 보다 더 중요하거나 적어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준비교육, 기초교육입니다.
- 참고문헌
-
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