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A]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 분석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서,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원장님의 실제 답변내용
내담자의 질문>
원장님의 답변>
2. 유아교육의 특수성


Ⅲ.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방문 유치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한 면담, 관찰 및 자료수집
1) oo 유치원의 교재교구 현황
2) 교수학습매체
2.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 사이에는 서로 상보적 관계가 있다. 육아와 교육의 면에서 살펴보면 가정으로 갈수록 육아 기능이 강조되고, 교육기관으로 갈수록 교육 기능이 증대되고 강화된다.
다시 말해서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도적 기관인 유치원 또는 어린이 집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교육과 또는 이전에 가정이라는 비제도적인 장소에서 비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교육이 선행되고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 체제의 특징은 가정환경과 흡사한 환경을 제도적으로 조성하여 가정에서 비구조적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집단 체제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이슬라엘의 키브츠(Kibbutz)와 옛공산주의 하에서의 소련의 코렉티브 시스템(Collective System)이 대표적이다. 즉, 형식적 교육 효과와 비형식적 교육 효과를 동시에 노리는 것으로서 유아교육의 정서적 면을 가정교육 기능에 의존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 분석

1.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서,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원장님의 실제 답변내용
내담자의 질문>
실제 현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는 전문인으로서 원장님의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
원장님의 답변>
일선에서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하여 말씀드리자면, 교육은 교육이라는 점에서 서로 공통된 부분이 있지만 대상의 특성에 따라 독특한 점도 있습니다.
유아교육은 생후 상당기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초등 중등 교육과 다른 특수성이 있습니다.
첫째, 유아기(생후8년 간)는 일생동안 가장 왕성한 성장 발달을 하는 시기입니다.
발달이 왕성하다는 것은 이시기의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므로 교육의 역할이 다른 수준의 학교 보다 더 중요하거나 적어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준비교육, 기초교육입니다.
참고문헌
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B형❏ Tip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과제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3) 보육의 관점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4) 지능과 사고5) 사고훈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의 특수성3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개념4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구성5어린이집 방문 후기6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7결론8참고자료1. 서론전생애적 접근에 기초하여 볼 때,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고유의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분석 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방문 유치원 원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1) 정의(2)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3) 가정생활의 변화(4)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5) 핵가족화와 또래집단의 필요성2. 교수학습매체와 교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1) 개념2) 대상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유아교육 특수성 요인2) 유아교육의 특수성(1)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2) 유아교육의 양면성(3)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4)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1)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과정과 방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