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3A)중국의1980년대(1979∼1992)개혁과 1990년대(1993∼현재)개혁은어떤차이가있는가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중국경제론 |
---|---|---|---|---|---|
A형 | 중국의 1980년대(1979∼1992) 개혁과 1990년대(1993∼현재) 개혁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 하고 싶은 말
-
중국경제론3A)중국의1980년대(1979∼1992)개혁과 1990년대(1993∼현재)개혁은어떤차이가있는가0k
무역학과중국경제론3A형
중국의 1980년대(1979∼1992) 개혁과 1990년대(1993∼현재) 개혁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국의 1980년대 개혁
2. 1990년대(1993∼현재) 개혁
3. 중국의 1980년대개혁과 1990년 개혁의 차이
4. 중국의 개혁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의의
5. 중국경제개혁의 과제
1) 국유기업 개혁의 딜레마는 현재 중국이 안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2) 시장경제화를 지향하는 경제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중국 지도부의 과제이다.
3) 다만 미국이 위안평가절상 압력을 가하는데 성공할지가 사실은 미정이다.
4) 재발전에 적합한 제도나 조치 역시 끊임없이 바뀌어야 한다.
5) 가정경영책임제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6) 경쟁력 있는 기업 살리고 부실기업 과감하게 퇴출시켜야 한다.
6. 중국 개혁의 의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은 현재 세계화, 국제화, 글로벌화가 되고 있어 하나로 뭉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의 무력으로 시위하던 전쟁이 아닌 경제로 인하여 자국의 이익에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을 둘러싼 논의는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물리면서 실제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부터 10년 후 불어닥친 글로벌 금융위기는 동아시아의 강력한 통합과 결속을 주문한다. 선진국의 수입이 정체되고 수출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동아시아는 경제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결단을 요구받고 있다.
경제특구의 면적은 5만제곱킬로미터 미만으로 중국 전체의 0.5 %에 불과하며, 인구도 2000만명 정도로 전체의 1.7 % 이지만, 국민수입은 중국전체의 2.5 %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1984년 경제특구로 편입된 해남성의 면적 및 인구가 경제 특구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과 해남성이 후발 경제특구인 관계로 아직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선발 4개 경제특구가 전체 국민 경제에 비해서 훨씬 경제활동이 활발하다고 하겠다. 특히 국민수입 증가율이 항상 전국의 2배에 달하고 있는 정도이다. 대외교역 면에서 보면, 경제 개혁 ` 개방의 전위지역인 점에 걸맞게 수출입 비중이 전국의 22.3% 나 되었다. 이와 함께 외자 유치도 17.2%나 차지하고 있다. 즉 이들 지역은 외국인 직접 투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만큼 교역도 높은 비중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의 4000년 역사는 중국과 더불어 발전되어왔다. 급격한 경제성장을 통해 발전하고 있는 중국이 앞으로 세계 질서에 끼칠 영향을 고려해 볼 때, 중국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 의미로 다가온다. 특히,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의 개방정책은 한반도의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하에 있는 우리에게 더욱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중국은 이제 더 이상 우리에게 과거 적대국가가 아닌 경제적 파트너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중국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 1980년대(1979∼1992) 개혁과 1990년대(1993∼현재) 개혁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국민호. 1999. 『동아시아의 국가주도 산업화와 유교』. 전남대학교 출판부
2. 심외섭·최용학·강희정 共著, “중국동북경제론”, 도서출판 삼문, 2001.
3. 윤기관외 4인, 국제통상의 이해, 법지사. 2007
4. 이장훈 국제문제애널리스트 , 2010, 5억7000만 아세안을 내 품에” 중국·일본 뜨거운 구애 작전
5. 채현위. 1998. 『21세기 중국은 무엇을 꿈꾸는가』. 도서출판 지․정
6. IBS컨설팅 그룹, 21세기 중국경제의 비젼,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