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D)한국사회의청년실업율의문제설명하고 사회적기업의청년실업문제해결할방안 의의와 한계-청년실업문제 사회적기업 청년실업문제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4D)한국사회의청년실업율의문제설명하고 사회적기업의청년실업문제해결할방안0k
- [2012-한국사회문제D]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 이유,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 해결 방안을 갖는 의의와 한계
- (한국사회문제D형)왜 현재 한국사회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문제가 아닌지 설명과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를 해결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D형] 왜 현재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 [한국사회문제D형] 현재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D형 | 추천도서나 기타 관련 도서 가운데 적어도 한 권 이상 (2권 이내)을 읽고, 왜 현재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D형: 노동, 소비주의 그리고 뉴퓨어 | 원제 Work, Consumerism and the New Poor 새로운 빈곤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이수영 (옮긴이) | 천지인 | 2010-03-25 가난을 엄벌하다 로익 바캉 (지은이) | 류재화 (옮긴이) | 시사IN북 | 2010-05-20 우리 시대‘투명인간’에 대한 180일간의 르포르타주 위스트르앙 부두 플로랑스 오브나스 (지은이) | 윤인숙 (옮긴이) | 현실문화 | 2010-10-12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덤벼라, 빈곤 유아사 마코토 (지은이) | 김은진 (옮긴이) | 우석훈 | 갈대상자(찰리북) | 2010-10-15 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 엄기호 (지은이) | 낮은산 | 2009-05-15 |
- 하고 싶은 말
-
추천도서나 기타 관련 도서 가운데 적어도 한 권 이상 (2권 이내)을 읽고, 왜 현재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추천도서 ★
1. 지그문트 바우만 저·이수영 역, 새로운 빈곤 (노동 소비주의 그리고 뉴푸어), 천지인, 2010.
2. 로익 바캉 저·류재화 역, 가난을 엄벌하다, 참언론시사인북, 2010.
3. 플로랑스 오브나 저·윤인숙 역, 위스트르앙 부두 (우리시대 투명인간에 대한 180일간의 르포르타주), 현실문화, 2010.
4. 유아사 마코토 저·김은진 외 1명 역,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찰리북, 2010.
5. 엄기호, 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 (인문학의 눈으로 본 신자유주의의 맨얼굴), 낮은산, 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한국사회문제 D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실업의 정의
2. 청년실업의 현황
3. 청년실업의 원인
1) 학력인플레로 인한 중소기업과 3D업종 기피 현상
2) 기업의 신규채용 축소
3) 인력수급계획을 반영하지 못하는 정부시책
4.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해 설명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5. 사회적 기업이란?
6.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특성
1) 사회적기업의 유형
2) 사회적기업의 특성
7.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
1)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
2)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으로서 가지는 한계
① 수도권 지역 편중
② 규모의 영세성
③ 막대한 예산 지원에도 저임금 일자리
④ 사회적 기업의 고용증가 효과, 거의 나타나지 않았음
8. 청년실업문제의 해결방안
1) 정책적 해결방안
2) 사회구조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추천도서나 기타 관련 도서 가운데 적어도 한 권 이상 (2권 이내)을 읽고, 왜 현재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가 단순히 실업율의 문제가 아닌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적 기업이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추천도서 ★
1. 지그문트 바우만 저·이수영 역, 새로운 빈곤 (노동 소비주의 그리고 뉴푸어), 천지인, 2010.
2. 로익 바캉 저·류재화 역, 가난을 엄벌하다, 참언론시사인북, 2010.
3. 플로랑스 오브나 저·윤인숙 역, 위스트르앙 부두 (우리시대 투명인간에 대한 180일간의 르포르타주), 현실문화, 2010.
4. 유아사 마코토 저·김은진 외 1명 역,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찰리북, 2010.
5. 엄기호, 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 (인문학의 눈으로 본 신자유주의의 맨얼굴), 낮은산, 2009.
Ⅲ. 결론
...(생략)...청년실업문제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섞여있다. 개인적인 인식, 사회적 분위기, 인재 양성에 대한 문제, 그리고 사회 구조적인 측면 등 다양하다. 하지만 청년실업의 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몰고 가는 것은 부당하다. 그 이유는 유아사 마코토가 쓴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에 잘 나타나있다. 의자 뺏기 게임을 비유로 들면서 빈곤의 원인과 책임을 쉽게 설명했다. 열 명의 게임 참여자가 있는데 앉을 수 있는 의자는 여덟 개 밖에 없다. 빈곤의 원인은 의자가 두 개 모자란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빈곤의 책임은 앉지 못한 두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이 앉지 못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년실업문제도 마찬가지다. 문제의 핵심은 청년들이 일할자리가 부족하다는 것에 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한다 해도 결국 모든 청년들이 일하지 못하는 사회구조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우리사회의 청년실업 해결은 요원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유아사 마코토 저·김은진 외 1명 역,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찰리북, 2010.
2. 백광숙, 청년실업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가 진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대학원, 2008.
3. 차상로, 한국 청년실업의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교육대학원, 2008.
4. 진경화, 청년실업과 고용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 정책대학원, 2007.
5. 손지아, 한국 '신빈곤'의 현상에 대한 연구, 경북대 대학원, 2006.
6. 윤윤규, 일자리 창출과 소멸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9.
7. 차상로, 한국 청년실업의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교육대학원, 2008.
8. 임지영, 고학력 청년층의 고실업현상의 원인과 대책, 인천대 교육대학원, 2010.
9. 박용진,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 연구, 고려대 정책대학원, 2011.
10. 노창규,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 효과성 인식의 영향요인 연구, 아주대 공공정책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정리 잘되있고 좋네요
- hsm0***
(2016.04.16 17:02: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