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D형 <학번 끝자리 7,8>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3)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4)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
(1) 적절한 시간 배분
(2) 효율적인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지식
(4) 교사의 자기효능감

2.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
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
(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2) 학급의 대표적 특성
2) 학급 이해의 다양한 관점
(1) 학급을 집단으로 이해하는 관점
(2) 학급을 조직으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을 체제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조직이란?
4) 학급조직의 이해의 필요성
5) 학급조직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
(1) 학교교육 법규 측면
(2) 교육적 측면
7) 학급조직의 유형 및 방법
(1)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편성
(2) 단식 및 복식학급 편성
(3) 능력별 학급편성
(4) 일반적인 학급편성 방법
8) 학급의 구성 및 운영 시 고려 사항

3. 효율적인교사를 위한 관리방안
1) 학급조직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 범위
(1) 학교수준에 있어서 학급조직상 교사의 역할
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3) 학급조직과 교육효과
(1) 학급의 적정규모와 교육효과
(2) 학급당 학생 수 결정시 고려사항
(3) 소규모 학급의 교육적 효과
(4) 학급편성 및 사후 관리상 유의점

4.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전교사 담임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학급 관리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
3) 체험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열린교육 교육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열린 교육의 실천
5) 특별활동 도 전일제 클럽 활동을 통한 소질 계발
6) 인성교육 도 체험·실천 위주의 모둠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6) 적성 검사의 분석과 활용을 통한 진로 준비 능력 신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처음에 학교 부임했을 때 설래임과 긴장됨의 연속으로 하루하루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 같은 일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성에 빠질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소홀함으로 이어져 훌륭한 교사로 서 평가받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 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
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효과적인 학급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을 개발․활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일들이 산재해 있는 학교 실정에서 새로운 것을 개발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교사들 모두가 조금씩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면 지나쳐서 실패하기 쉬운 빈틈을 찾아내어 공략한다면 성과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수일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