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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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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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개념
2) 역사
2. 청소년육성정책 전담 행정조직
1) 청소년행정 관련 조정기구
2) 한국청소년개발원
3) 청소년 관련 행정기관
3. 청소년육성정책의 세계적 동향
1) 청소년육성정책 일반적 동향
2) 청소년 참여 세계적 동향
3) 외국의 청소년육성정책
4) 청소년정책 책임조직
4. 행정조직 변천 과정상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1) 청소년육성위원회의 기능과 역할
(2) 여러 관련 부처에서 수행
(3) 청소년관련 행정조직의 규모적 한계
(4) 청소년보호업무의 분리
2) 해결방안
(1) 청소년육성정책 조정 총괄기능의 강화
(2) 청소년육성정책 기구의 합리적 일원화
(3) 지방자치단체 청소년업무의 정체성 확보
(4) 청소년관련 기관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
5.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방향
1) OECD 최상위 국가 수준의 청소년정책
2) 청소년육성정책의 개선방향
3) 청소년육성정책 개선을 위한 기술적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
1) 개념
(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
청소년은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에서 24세까지를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정책이 청소년육성정책으로서 이 청소년육성정책이란 “청소년에 관한 정책” 또는 “청소년을 위한 정책”으로, 청소년들이 그 본래의 역할과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하기 위한 재정운용의 기본방침과 청소년활동의 지침을 국가가 제시한 것, 또는 모든 청소년의 바람직한 상태를 목표로 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고자 법령과 시책을 통하여 밝힌 기본방침, 청소년관계제도가 기초하고 있는 청소년에 관한 국가적 목표와 이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지침으로 정의한다.

(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
첫째, 청소년의 사회적 영향력 증가하기 때문이다. 인구학적 측면에서 볼 때, 청소년 인구가 한국사회 구성원의 1/3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인구가 주요한 사회적 영향세로 부각되는 잠재적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육성이 국가 경쟁력 확보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인적자원의 개발을 통해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한국 사회에서 는 차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어떻게 육성하느냐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데 있어 주요 관건이 된다.
셋째, 청소년과 사회문제와의 결부. 인생주기의 측면에서 볼 때, 현대 사회의 삶의 조건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청소년기가 장기화되었기 때문에 청소년 인구의 관심, 이해, 요구가 사회의 모든 부문과 제 측면에 확대 반영되고 있으며,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이 직 간접적으로 청소년과 결부되고 있는 성향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2) 역사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서양(미국)의 교육제도를 도입하면서 학교교육제도만 받아들이고 학교 밖 교육제도는 외면하는 잘못을 저 질렀다.
이 때문에 학교교육만 잘하면 청소년들의 지적능력과 도덕적인 인성이 동시에 배양 될 것이라는 학교만능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이후 40년 간 청소년들을 방치하는 잘못된 결과를 빚었다. 우리가 청소년육성정책의 시작을 찾는다면 정부수립 후 불과2년 후에 터진 6. 25가 끝난 뒤 정부와 민간단체 및 국외 자선단체들이 벌였던 전쟁고아 및 미망인자녀 보호사업이 원시적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모.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2007
이용교.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2003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사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조영승. 청소년육성법론 연구를 위한 시설. 한국청소년학회, 2006
임종명. 청소년 육성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동광대학교 교육문화연구소 석사논문, 2000
조영승. 청소년정책을 담당할 정부조직의 바람직한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용복. 우리나라 청소년정책 행정기구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2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2004
법률정보시스템 http://search.assembly.go.kr/law/
과학기술부 http://www.most.go.kr/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노동부 http://www.molab.go.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외교통상부 http://www.mofat.g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환경부 http://www.m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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