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중앙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육성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및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2011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각주와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육성정책전담 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
1) 내무부(1945~1964)
2) 청소년보호대책위원회(내무부장관 치안국 보안과, 1964~1977)
3) 청소년대책위원회(국무총리실 기획조정실, 1977~1983)
4) 청소년대책위원회(문교부 청소년과, 1983~1984)
5) 청소년대책위원회(국무총리실 청소년정책심의관, 1985~1987)
6) 청소년육성위원회(체육부 청소년국, 1987~1989)
7) 청소년육성위원회(체육청소년부 청소년정책조정실, 1990~1993)
8) 청소년육성위원회(문화체육부 청소년정책실)+(문체부 청소년보호위원회 및 사무국, ‘97.7), 1994~1998
9) 청소년육성위원회(문화관광부 청소년국)+(국무총리실 청소년보호위원회, ‘98.2), 1998.2~2005
10) 국가청소년위원회(2005~2008)
11) 청소년보호위원회(보건복지부 산하, 2008~ 현재)
2. 제1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1993~1997)
3.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1998~2002)
4.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2003~2007)
5. 제 4차 청소년 육성 5개년 계획(2008~2012)
6. 청소년정책
7. 청소년행정
8.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9.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 및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은 수많은 변화가 있어왔다. 1980년대까지는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에게 독립성을 부여하지 못했으며 문제 중심의 소극적 행정으로 일관하였다. 1990년대 들어서야 청소년에 대한 적극적이고 조장적인 행정으로 전환하였다. 이처럼 청소년육성정책이 일대 변화를 맞이할 수 있었던 것은 청소년문제의 심화에 따른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통하여 그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사회적 공감대 형성은 정책적 반영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우리나라는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하는 중앙 행정조직의 개편이 지나치게 잦아 일관된 청소년육성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지금껏 제대로 된 성과 없이 표류하다시피하고 있다. 청소년육성정책은 국가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에 관한 정책이 실패하면 그 여파는 상상을 초월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육성정책에 대한 주의를 다시 한 번 환기시키고, 좀 더 일관되고 강력한 정책의 유지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10.
2. 김현숙,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 정치경영대학원, 2007.
3. 김윤현,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 경영대학원, 2006.
4. 장은주, 청소년 육성 관련법규에 관한 고찰, 원광대 교육대학원, 1999.
5. 김영지, 한국 청소년 인권정책 형성과정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07.
6. 김애숙,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정책 효과에 관한 인식 연구, 성산효대학원대, 2010.
7. 청소년보호위원회 http://www.youth.go.kr
8.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개선점을 밝혀라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관-방문보고서 작성0k
- 체육행정학 - 체육행정의 개념 및 유사개념에 대한 설명, 체육행정의 7가지 과정, 체육행정조직의 변천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