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문화정책의 이해, 범위와 문화정책의 관점 및 독일의 문화정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문화정책의 방향, 과제, 진흥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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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정책의 이해

Ⅲ. 문화정책의 범위

Ⅳ. 문화정책과 문화행정조직의 특징

Ⅴ. 문화정책의 관점

Ⅵ. 독일의 문화정책 사례

Ⅶ. 향후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Ⅷ. 향후 문화산업의 진흥 정책
1. 문화산업 및 콘텐츠 진흥 제도
1) 출판 분야
2) 영화 분야
3) 게임․음반 분야
4) 공예 분야
5) 방송영상산업 분야
2. 종합지원체제의 구축
3. 기반시설 확충 및 문화산업기반 확산
4. 전문인력 양성
5. 투․융자 지원
1) 지원효과의 극대화
2) 경쟁력 보유 부문 우선지원
3) 지원대상 선정기준
6. 유통현대화
1) 전근대적 유통구조의 비효율
2) 인터넷 상거래
3) 제작유통의 국제화
4) 유통현대화사업 추진 현황
7. 관련단체 육성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국가에서 문화는 정치, 경제적 목표가 일정 수준에 오른 이후에야 정책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어 왔다. 이처럼 문화정책이 국가발전 초기에 중요한 관심사가 되지 못한 것은 문화가 경제적인 욕구나 권력의 문제처럼 인간 혹은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역이 아니라는 일반적인 생각들 때문일 것이다. 문화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초기의 문화정책을 산업화 단계에서 간과되어 온 전통예술과 풍습들을 보존하고 이들 분야에 대한 창작을 지원하는 것으로 한정 지우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리고 이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국가 발전의 전반적인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문화영역에서의 성장주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가 문화를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로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문화는 엘리트들에게만 이해 가능하고 허용될 수 있는 배타적인 특권이라는 생각이 오랫동안 지배적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같은 관념은 대중들의 많은 도전에 직면하였고, 예술의 대중적 보급을 통한 문화발전이라는 절충적인 정책목표가 새롭게 제기된 것은 바로 이 같은 문맥에서였다. 마치 소수의 엘리트들에게 국한되었던 선거권이 대중에게 허용되듯이 문화예술 역시 많은 엘리트들의 우려와 반대 속에서 대중에게 인정된 것이다.
하지만 두 번째 정책목표 역시 별다른 실효를 거두지 못하면서, 문화가 단순히 예술작품에만 한정될 수 없고 인간이 살아가면서 서로 배우고 공유하는 경험과 가치들의 소통이자 사회를 만들어 가는 실천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즉 정책적 투자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고
참고문헌
◇ 김문조, : 문민정부의 문화정책 평가와 새로운 문화정책방향의 모색, 문화정책학회 98춘계세미나 발표논문, 1998
◇ 김태만, : 한류: 관용의 문화학
◇ 문화다양성 국제협약 대응방안 연구, : 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 문화정책논총 제 10집,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 안병선, :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서울: 매일경제문화사, 2000
◇ 장수현 외, :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현실과 전망, 학고방, 2006
◇ 최재승, : 문화를 읽는다 미래를 본다, 나무와 숲, 2001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창의적 문화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제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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