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 전담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중앙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목차
-
Ⅰ. 서 론
Ⅱ. 청소년육성정책
1. 청소년(靑少年)의 정의
2. 청소년육성정책
Ⅲ.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제1단계
제2단계
제3단계
제4단계
<청소년육성기구 변천 과정>
Ⅳ.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 청소년복지 관련법의 문제점
2. 청소년관련정책과 행정의 문제점
1)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정책이 부재
2)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의 인사행정의 문제(청소년정책과 행정의 비전문성)
3) 청소년정책에 대한 재정의 문제
4) 행정체계가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못함
5) 청소년업무 서비스전달체계상의 문제
6) 청소년공공조직의 문제
Ⅴ.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해결방안
1.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2. 청소년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
3. 청소년정책의 연계 강화 및 중, 장기 미래전략 수립
4. 국제적 수준에 부합한 청소년 정책 수립, 시행
5.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
6. 지역사회를 축으로 학교-가정과 연계한 학습체제 구축
7. 청소년의 주체적 결정권 신장에 따른 참여기회 확대
8. 청소년의 안전한 사회 환경과 여건 조성
9.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10. 적정 규모의 청소년육성 재원의 확보
Ⅵ.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싫던 좋던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부모의 양육이 필수적인 1차 사회로부터 육체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청소년 시기는 점차 그들의 행동반경이 넓어지고 사회적 교류의 폭도 확대되어 학교나 지연(地緣)에서의 또래집단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되는데, 이를 2차적 사회화라 한다. 2차적 사회화는 청소년기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로서, 기성사회를 맞이할 준비단계에 해당한다.
끝으로 3차적 사회는 기성사회에 대한 적응단계로서, 이는 청소년기 이후 생애 전 과정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를 말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청소년기는 1차적 사회화를 경험하고 3차적 사회화를 대비하기 위한 중간단계인 2차적 사회화 과정에 놓여 있음은 재론의 여지가 없는데, 이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기성사회의 노력은 그들이 처한 사회적 상황과 가치체계, 이념과 종교 등에 따라 상이하게 전개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청소년위원회가 2005년 4월 27일 출범하면서 문화관광부 청소년국과 청소년보호위원회로 나누어져 있던 청소년 정책 전담 조직이 청소년위원회로 일원화되었다.
2006년 3월부터는 국가청소년위원회로 명칭을 바꾸고 “대한민국 청소년을 세계의 주역으로”라는 비전하에 통합적 청소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청소년위원회는 통합출범과 함께 청소년 활동, 복지, 보호 정책을 연계하여 위기청소년 지원기능을 확충하고 보호시설 등 유사기능을 체계화하고 있다.
또한 시, 군, 구 단위는 활동, 복지, 보호를 연계한 통합서비스 체계인 ‘청소년지원센터’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를 시범운영 하여 2010년에는 250개소를 운영하여 전국 시, 군, 구 단위에서 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할 수 있도록 현 1.1% 수준에 불과한 방과후 서비스를 2010년까지 10%로 확대할 계획이다.
-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참고자료]
강병연,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2011
강병연, 청소년행정의 이론과 실제, 진달래출판사, 2007
오영재, 청소년복지론, 양지, 2001
노용오, 청소년 육성법규와 행정, 구상, 2005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청소년육성 기능강화 및 행정체계 발전방안,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및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청소년복지론3공통) 청소년복지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제공하는 기관단체-서울청소년수련관-한곳을 선정작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 [교육]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