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우리나라의 청소년관계법령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선정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청소년육성제도론 3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적 변천과,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
- 청소년복지론3공통) 청소년복지실천현장의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의 연령 규정에 해당하는 인구대상으로 복지서비스프로그램제공하는 기관단체-서울청소년수련관-한곳을 선정작성0K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관-방문보고서 작성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육성제도론 |
---|---|---|---|---|---|
공통 |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청소년육성법
1) 청소년정책의 개념
2) 청소년정책의 특성
3) 청소년육성위원회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와 의의
1)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의 의의
3) 제 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의 의의와 평가
4) 5개년계획의 방향전환 특성
5) 정책분야 세부 과제영역
3. 청소년육성정책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의발전과정
1) 기초단계 : 1945.8 ~ 1977.7
2) 기반조성단계 : 1977.8 ~ 1985.1
3) 확대단계 : 1985.1 ~ 1988.6 (3년간)
4) 발전단계 : 1988.6 ~ 현재
4.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 청소년업무의 총괄조정 기능의 문제
2) 청소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효과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운 상태다.
3) 자질과 능력계발이 청소년정책의 중심임
4) 청소년 육성정책과 보호정책은 반드시 일원화 필요
5) 청소년 정책의 홀대 불식과 정책의 우선순위 제고
5.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의 개선방안
1) 가정교육 기능 강화 관련 사업의 강화
2) 사회 환경 개선 사업의 강화
3) 청소년 정책의 부처간 연계성 강화
4) 청소년단체간 협력체계의 확립
5) 서비스와 정보의 표준 공유로 상호 신뢰를 강화할 수 있어야
6) 청소년 지원 사업과 청소년 상담 사업대책 마련
6. 청소년 행정조직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
1) 청소년행정조직 개편 논의를 공개해야 한다.
2) 청소년행정조직 강화가 요구된다.
3) 청소년육성과 청소년보호를 일원화하여야 한다.
4) 특정부처의 조직 강화를 위하여 청소년정책업무가 검토되어서는 절대로 아니 된다.
5) 도덕적인 인성교육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 이상과 꿈을 무한하게 실현할 수 있는 시기로 장래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잘 보내면 장차 미래 사회의 건전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그 시기를 잘 못 보내어 범죄에 빠진다면 평생을 고통의 나날 속에 보내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과도기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단순하고 충동적이며 맹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복지와 정책의 합성어로 볼 수 있다. 청소년복지는 대상이 요보호청소년 등 특정집단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청소년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청소년의 생활여건 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다. 정책은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을지라도 실제내용에는 커다란 차이가 없다.
- 참고문헌
-
1.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김애숙,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정책 효과에 관한 인식 연구, 성산효대학원대 박사학위논문, 2010.
3. 강병연 저(2006),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4. 이용교 저(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
5.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하덕이, 우리나라 청소년복지행정 전달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홍봉선 외 공저(2002),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 [청소년육성제도론 3학년 공통]중앙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 중앙의 청소년육성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및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