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우리나라청소년육성정책전담했던 중앙행정조직변천과정문제점과 해결방안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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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청소년육성법
1) 청소년정책의 개념
2) 청소년정책의 특성
3) 청소년육성위원회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와 의의
1)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
2) 청소년육성정책의 발전사의 의의
3) 제 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의 의의와 평가
4) 5개년계획의 방향전환 특성
5) 정책분야 세부 과제영역
3. 청소년육성정책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청소년육성정책의발전과정
1) 기초단계 : 1945.8 ~ 1977.7
2) 기반조성단계 : 1977.8 ~ 1985.1
3) 확대단계 : 1985.1 ~ 1988.6 (3년간)
4) 발전단계 : 1988.6 ~ 현재


4.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 청소년업무의 총괄조정 기능의 문제
2) 청소년 정책을 종합적으로 효과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운 상태다.
3) 자질과 능력계발이 청소년정책의 중심임
4) 청소년 육성정책과 보호정책은 반드시 일원화 필요
5) 청소년 정책의 홀대 불식과 정책의 우선순위 제고
5.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의 개선방안
1) 가정교육 기능 강화 관련 사업의 강화
2) 사회 환경 개선 사업의 강화
3) 청소년 정책의 부처간 연계성 강화
4) 청소년단체간 협력체계의 확립
5) 서비스와 정보의 표준 공유로 상호 신뢰를 강화할 수 있어야
6) 청소년 지원 사업과 청소년 상담 사업대책 마련
6. 청소년 행정조직의 합리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
1) 청소년행정조직 개편 논의를 공개해야 한다.
2) 청소년행정조직 강화가 요구된다.
3) 청소년육성과 청소년보호를 일원화하여야 한다.
4) 특정부처의 조직 강화를 위하여 청소년정책업무가 검토되어서는 절대로 아니 된다.
5) 도덕적인 인성교육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아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인생의 최고의 황금기로 이상과 꿈을 무한하게 실현할 수 있는 시기로 장래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를 잘 보내면 장차 미래 사회의 건전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그 시기를 잘 못 보내어 범죄에 빠진다면 평생을 고통의 나날 속에 보내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과도기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단순하고 충동적이며 맹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복지와 정책의 합성어로 볼 수 있다. 청소년복지는 대상이 요보호청소년 등 특정집단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청소년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청소년의 생활여건 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다. 정책은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을지라도 실제내용에는 커다란 차이가 없다.
참고문헌
1.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김애숙,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정책 효과에 관한 인식 연구, 성산효대학원대 박사학위논문, 2010.
3. 강병연 저(2006), 청소년육성제도론, 양서원
4. 이용교 저(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
5.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6. 하덕이, 우리나라 청소년복지행정 전달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홍봉선 외 공저(2002),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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