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론4공통)자신생애 중 가장인상에 남는장면을 소설을통한 다음의유형중 하나를선택완성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소설창작론 |
---|---|---|---|---|---|
공통 | ※ 다음 문제 중에서 택 1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30점) 1.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시오 (A4 5매 내외) 유형 1)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3인칭 관찰자 시점의 소설 유형 2)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 2. 김동인 “감자”, 이상 “날개”, 이태준 “복덕방”,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중 하나를 골라 (내용중 일부를) 패러디(parody)한 소설을 한편 완성하시오. (A4 5매내외)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인칭 주인공 시험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3. 1인칭 주인공 관점에서 본 빈처 줄거리
4. 빈처의 등장인물과 작품의 평가
1) 등장 인물
2) 빈처에 나타난 작품의 평가
(1) 1인칭 주인공 시점
2)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
3) 물질 중심의 시대상을 반영
5. 빈처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비판 분석
1)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
2) 주인공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비판할 점
3) 아내의 행위 중에 비판할 점
4) 처형 부부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
5) 주인공 부부가 가장 가치 있게 추구하고 있는 점
6) 나와 아내의 갈등의 이유는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문학사에 있어 현진건이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현진건의 작품은 우리 현 사회의 실제적인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작품 자체 하나하나가 우리 실생활과 연관되는 살아있는 생생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현진건(玄鎭健 1900-1943) 소설가. 호는 빙허(憑虛). 대구 출생. 중국 호강대학 수학. 1920년 단편 “희생자”를 <개벽>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 이듬해 발표한 “빈처”로 작가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이후 <백조>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타락자”, “운수 좋은 날”, “불”, “B사감과 러브레터” 등의 역작을 계속 발표해 김동인과 더불어 우리 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선구자가 되었다. 또한 그는 사실주의의 기틀을 확립했으며 서사적 자아인 '나'란 일인칭의 자기 고백적 형식과 반어적 대립 구조를 즐겨 다루었다. <시대일보>, <매일신보>, <동아일보> 기자로 근무하였고, 1935년 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1년 간 복역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술 권하는 사회”, “할머니의 죽음”, “적도”, “빈처”, “유린”, “무영탑”, 등이 있다.
그 중에 현진건의 빈처를 살펴보면 근대화가 지향되면서 정신과 물질의 상관관계가 극을 이루었던 1920년대로, 당대 지식인이 적응하기 곤란했던 사회가 배경이 된다. 사실주의적 경향으로 '나'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기로 한다. 그 중에 하나인 현진건의 빈처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을 작성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용성 외, 한국근대작가연구, 삼지원, 1995
김윤식·김우종 외 3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4
송현호, 현진건의 삶과 소설의 전개양상, <한국현대문학론>, 관동출판사,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0
현길언, 현진건, 윤병로 편, 벽호, 1993
한국문학 대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