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부활`에 나타난 인물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톨스토이의 생애와 작품 세계
1.1 톨스토이의 생애와 부활
1.2 톨스토이의 가치관과 부활
2.《부활》에 나타난 인물 유형 분석
2.1 네흘류도프 (드미트리 이바노비치)
2.1.1 입체적 인물
2.1.2 그리스도형 인물
2.1.3 전형적 인물
2.2 카츄샤 (예카테리나 미하일로바 마슬로바)
2.2.1 입체적 인물
2.2.2 그리스도형 인물
2.2.3 개별적 인물 ⇨ 전형적 인물
3.《부활》의 주제 분석
Ⅲ. 결 론
<참고문헌>
※ 별첨
1.《부활》의 화소 분석
2.《부활》에 제시된 성경 구절 해석
3. 키에르케고르 인간 실존 3단계와 《부활》의 네흘류도프
- 본문내용
-
톨스토이의 'Воскресение'
I. 서 론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단순히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작가에 의해 선택된 인물은 소설의 주제와 이야기의 얼개 속에 들어가 작품의 형상화에 이바지 한 다. 실제로 소설 속에 그려진 어떤 인물에 대한 강렬한 인상이 그 작품의 인상으로 남는 경우가 많다. 또한 소소한 이야기를 기억하지는 못해도 작품 속 인물만은 쉽사리 잊혀 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허드슨(W.H. Hudson) 또한「문학연구서설」에서
기교적 방면에서 본다면 작품의 성공 여부는 오로지 성격묘사의 교졸(巧拙)에 달려 있다. 희곡을 상연하는 경우에는 무대장치라든지 배우의 연기로써 성격을 뚜렷이 나타낼 수 있지만 소설에 있어서는 그렇게 쉽게 되지 않으며, 다만 상상력에 호소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소설가는 묘사로써 인물의 풍채와 행동을 생생하게 나타내어야 한다.
고 말함으로써 소설에 있어서의 인물 설정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실제 살아 있는 듯이 생동감 있고 끊임없이 고뇌하고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톨스토이의『부활』속의 인물들을 주인공 ‘네흘류도프’와 ‘카츄사’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톨스토이의 생애와 작품세계
1.1 톨스토이의 생애와《부활》
1.1.1 톨스토이의 생애 조지 스타이너, 《톨스토이냐 도스토예프스키냐》, 윤지관 옮김, 종로서적, 1983, 12쪽.
톨스토이는 툴라시 근방에 있는 영지 야스나야 폴라냐에서 출생했다. 백작 가문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으나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친척들의 손에 양육됐다. 프랑스인과 독일인 가정교사들이 그의 교육을 담당했다. 1841년 카잔대학에 입학했으나 형식적인 교과과정에 흥미를 잃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후 자신의 영지로 돌아갔다. 그러나 시골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카프카스에 주둔한 포병부대의 장교로 입대했다. 그의 본격적인 창작활동은 군대에서 시작됐다. 1854년에는 다뉴브강 전선으로 배속돼 크림전쟁에 참가했다.
- 참고문헌
-
1) 조지 스타이너, 《톨스토이냐 도스토예프스키냐》, 윤지관 옮김, 종로서적, 1983.
2) 조주관,《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주)북코스모스, 2000.
3) 우한용, 전영태, 한점돌, 《현대 소설의 이해》, 새문사, 1977.
4) 김중하, 《소설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9.
5) 르네 지라르,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주)도서출판 한길사, 2002.
6) 김윤식, 《문학》, 한샘출판사, 1990.
7) 톨스토이, 《부활》 1권, 민음사, 2004.
8) 톨스토이, 《부활》 2권, 민음사, 2004.
자료평가
- good good good
- cjddkdnjf***
(2011.11.25 16:02: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