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23공통)인적자원개발중 개인개발경력개발조직개발의 개념과특성비교분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 |
---|---|---|---|---|---|
공통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적자원개발론23공통)인적자원개발중 개인개발경력개발조직개발의 개념과특성비교분석00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교육학과인적자원개발론2,3학년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적자원개발의 의미와 요소
1) 인적자원의 정의와 의미
2) 인적자원의 요소
(1) HRD란 조직적 학습이어야 한다.
(2) HRD란 제한된 특정기간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3) HRD는 직무성과 향상과 관련되어야 한다.
(4) HRD는 직무성과 향상 가능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5) HRD는 개인과 조직의 성장가능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2. 개인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
1) 개인개발의 개념
2) 개인개발의 특성
3) 개인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1) 시․군․구 교육청의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정책 실행 기능부여
(2) 역할 분담을 위한 분권적 형태
(3) 사회적 파트너십을 통한 통합 시스템 구축
(4) 공공과 민간의 역할 분담
(5) 지역 평생교육 환경 변화에의 대응성 강화
3. 경력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
1) 경력개발의 개념
2) 경력개발의 특성
3) 경력개발에서 조직의 책임
4) 경력개발의 합리적인 실시
4.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
1) 조직개발의 개념
2)조직 개발의 목적
3) 조직개발의 특성
4) 개인개발과 조직개발의 관련성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에 국내외 모든 기업들이 HRD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세계 초일류기업들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구성원들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의 조화가 기업 성장력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미래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HRD 컨설팅에서의 기본 요소는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세 가지로 축약할 수 있다. 각 요소는 산업이나 조직의 복합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핵심은 기업내 최고의 인재가 최적의 자리에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HRD는 ‘기업에서의 인재육성과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발(development)은 지식, 기술,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키는 것: 조직내 인간행동을 개인적, 직업적 목적으로 개선시키는 것: 개인에게 초점을 둔 관점으로 볼 수 있다. HRD라는 용어는 ASTD 1969년 전국연차대회에서 Neonard Nadler 에 의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여 기업(공기업, 단체도 포함) 조직의 목적에 따라 직무수행의 증진을 위해 정해진 기간 내에 제공하는 조직적인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최근에 국내외 모든 기업들이 HRD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세계 초일류기업들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구성원들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의 조화가 기업 성장력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미래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날로 치열해지는 인재확보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업 내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수행하고 있는 HRD담당자의 역할과 책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고,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인적자원관리, 김영재․김성국․김강식, 삼영사, 2005.
2. 인적자원개발론, 장원섭, 학지사, 2003년.
3. 인적자원개발의 개념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2003.
4. 인적자원개발정책의이해(이론과 실제), 송순희지음, 2006년
5. 인간자원개발론, 차송, 정종기지음,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