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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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정의
2. 인적자원개발의 특성
3.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의 개념과 특성
4.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의 개념과 특성
5.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의 개념과 특성

Ⅲ.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차이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인적자원개발이 세계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것은 노동력의 이동성이 국경을 초월하여 증대하고, 지식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산업 구조의 변화가 빨라지고 있는 세계경제 질서의 재편 과정에서 국가 간 경쟁의 핵심 수단이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이며, 인적자원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수단이 교육이라는 인식에 기초한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인적자원의 질을 높이고 어떻게 이를 관리, 활용하는 가의 문제가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에도 거의 모든 국가에서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 혹은 자본에 대한 투자와 인력 수급계획을 포함한 인적자원정책은 교육정책의 축을 이루어 왔다.
특히 국가주도형 경제성장 모델을 지향해온 한국에서 교육을 통한 인력육성과 수급계획은 경제성장계획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왔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사회는 지금까지 사회문화적 가치의 탐색과 국민적 정체성의 확립보다 경제 성장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가 우선시 되어 왔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과학과 지식의 중요성은 새삼 논의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한번쯤 현재 세계화로 표방되는 사회발전 논의에서 인간보다 기술의 역할이 과장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재음미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그리고 삶의 가치의 실현보다 성장 일변도의 단선적 발전 모델을 추구해 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이념적 갈등의 본질이 과소평가되고 있지는 않은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인적자원은 물적 자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노동시장에서의 경제 활동, 즉 인적자원의 활용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과거 발전교육론 역시 경제성장을 목적으로 교육과 인간의 수단적 가치에 주로 관심을 두었다.
이와 같은 수단적 의미의 교육에 대한 접근은 인적자원을 경제활동에 적합한 지식, 기능, 능력, 기타 특성들이 체화된 개인으로 정의하는 인적자원개발 논의에서 보다 구체화되고 있다. 즉, 인적자원은 넓은 의미에서 인간이 교육받은 수준뿐만 아니라 생산 활동에 투입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 기술의 정도를 의미하고, 좁은 의미에서 경제활동을 통하여 편익을 얻을 수 있는 특성을 의미한다.
부존자원과 자본, 기술이 부족한 가운데서도 과거 우리나라가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어 온 것은 풍부하고 질 높은 인적자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국가발전전략으로서의 최근의 인적자원정책과 과거 발전교육론에 입각한 교육정책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성장 모델과 방법론을 추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본문내용
교재6~9장. 녹음강의 6~9강. 인터넷보층학습자료 6~9강를 참고하여,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참고자료]
교재6~9장. 녹음강의 6~9강. 인터넷보층학습자료 6~9강
배을규, 인적자원 개발론, 학이시습, 2009
오헌석, 인적자원개발 트렌드,학지사, 2009
T.J.서조바니, 주삼환 역, 인간자원장학, 한국학술정보, 2006
이순묵 외, 인간자원관리프론티어, 박영사, 2007
김희수, 인간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1
김진홍, 조직시민의 인적자원개발,에이치엠유,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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