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관리 직무분석 직무평가 직무설계 채용관리 인적자원관리 인사이동의 형태 인사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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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Human Resource Administration
국제경영론
T
E
T
S
C O N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HRD(Human Resource Develompement)
Case Study - Succession Case
Case Study - Case of Failure
직무관리
채용관리
이동관리
인사고과
보상/복리후생 관리
노사관리
1. 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1) 직무관리
직무분석 (Job Analysis) :
직무설계(Job Design):
직무평가(Job Evaluation):
직무의 특성과 수행요건을 조사
조직 내 모든 직무간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
사람과 직무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목적으로 단위직무의
성격과 범위를 결정
HRM
직무관리 관련 용어
독립된 목적으로 수행되는 하나의 명확한 작업활동
과업(Task):
의무(Duty):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을 가지는 과업들의 집단
지위(Position): 한 사람에 의해 수행되도록 할당된 과업의 집단
직무(Job): 같은 직무 명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과업의 내용과
의무를 가지는 지위 의 집단
직군(Job Family): 어떤 인사관리상의 목적을 위해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과업 과 의무를 가지고 있는 직무의 집단
직업(Occupation): 여러 다른 조직에서 보편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직무나 직군들의 집단
경력 (Career): 특정 개인이 직장생활을 하는 중에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지위, 직무 또는 직업
HRM
HRM
(1) 직무분석
?
- 직무권한의 명확화와 합리적인 조직의 확립
- 채용,배치,이동,승진 등의 기준
- 직무평가와 평가시스템의 기초
- 교육훈련 및 능력개발의 기준
합리적인 직무분석이 가져오는 효과
개념
직무, 즉 현재 ‘수행하고 있는 일’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경험, 능력, 책임 등을
명확히 조사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술하는 과정
(2) 직무평가
직무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각 직무가 지니고 있는
상대적 가치를 결정
직무평가를 통하여 각 직무의 가치가 결정되면 직무에 대한
임금 수준이 결정
직무급 제도의 기초가 되며, 합리적인 임금관리를 위해 활용
HRM
HRM
(3) 직무설계
?
- 직무확대
- 직무순환
- 직무충실화
직무설계의 기법
개념
조직 내 근로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목표(과업)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일련의 작업, 단위직무의 내용, 작업방법을 설계하는 활동
2) 채용관리
① 인력운용계획
HRM
② 모집관리
③ 선발관리
인적자원관리의 ‘시작’
채용관리 프로세스(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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