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8 / 2018.10.08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교육형태의 변화
2) 교육의 유형과 형식
2. 현대사회의 변화와 평생교육
1) 개념
2) 배경
3) 목적
3. 평생교육 필요성의 강조 이유
1) 정보지식의 발전과 사회생활의 변화
2) 자아실현을 위한 필요성
3) 사회문화적 배경
4) 민주사회발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5) 학교교육의 한계성
6) 세계화와 직업 기술적 요청
4. 평생교육의 유형
1) 기관이나 조직의 활동으로서의 평생교육
2) 성인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
3) 전문분야 혹은 과학적 학문분야로서의 평생교육
4) 목표와 기능에 의한 평생교육
5.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2)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Ⅲ. 결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생애
2) 인간관
3) 이론적 견해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
1) 공헌
2) 비판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현대사회의 변화와 평생교육
1) 개념
평생교육(平生敎育, lifelong education)의 개념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려운 측면이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을 평생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즉,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에서는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의 범주에서 제외시키고 사회교육활동에서 나타나는 조직적 교육, 좀 더 엄밀하게 말하면 비형식적 교육을 평생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이다.

2) 배경
평생교육이란 영어의 life-long education이란 말을 번역한 말이지만 본래는 폴 랑그랑(Paul Lengrand)이 1965년 유네스코에서 항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데서 나온 말이다. 평생교육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기존의 제도권 내에서 수행되었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의 제시,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한 학교제도의 개편과 교육기회 균등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조용하, 안상현(2009)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진화(2008) 평생교육방법론 및 실천론, 서현사
김남선(2007)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김신일(2005) 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법문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문화원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방송대출판문화원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홍우(2010)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RAYMOND J.CORSINI(2004)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Clara Hill(2012)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학지사
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