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론] (경영4학년 B형)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B형] 영국과 미국의 행정체제를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3-2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공공봉사기관 중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가 비슷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특징을 비교·평가하시오.
- [비교행정론 B형] 의원내각제인 영국과 대통령중심제인 미국의 행정체제를 비교_설명하시오_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과제인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에 대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와 내용을 참고하시어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단체의 개념정의
2. 시민단체의 등장배경
3. 시민단체의 성장요인
4. 시민단체의 특징
5. 비영리조직(npo)과 비정부조직(ngo)의 비교 및 특징
6. 비영리조직으로서의 시민단체의 특징
7. 시민단체의 앞으로의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NGO(비정부조직)의 개념
사회조직 구분모델에서 정부와 기업을 제외한 제3영역의 다양한 자율적 결사체를 비영리단체라고 부른다.(NPO) 이러한 비영리 단체와 교환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거나 부분적 범주를 가지고 있는 것이 NGO이다.
NGO(Non Governmental Organization)는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 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에 의하여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 세계 대전 이후 NGO라는 용어는 유엔(UN)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NGO 정부 이외의 기구로서 국가주권의 범위를 벗어나 사회적 연대와 공공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민간단체를 의미한다고 유엔(UN)에서 정의하였다. 각 나라마다 활동범위가 다르고 개념정의가 다르다.
- 국가 간 개념의 비교
NGO는 전반적인 개념은 정립되어 있으나 아직 학자마다 나라마다 개념과 범위가 다르다. 미국 : NGO이외에 NGO와 유사한 개념을 가진 NPO 제3섹터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일본 : 일본은 NPO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NGO를 NPO의 일부로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자발적 결사체 국제 원조에 참여하는 국제적 단체를 말한다.
유럽 : 유럽에서는 NGO라는 말은 더 잘 쓰나 NGO와 NPO를 거의 같은 의미로 본다. 비영리 병원 대학 복지관 변호사협회 등 미국과 일본에 비하여 넓게 보고 있다. 각 나라의 특성마다 범위가 다르다.
4) NGO의 특징
(1) 공식적(formal)이다. '제도적'(institutional)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그 의미는 정기적 회의활동, 사업계획을 갖고 정관 혹은 회칙을 갖춘 조직들 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조건에 맞는 조직들은 정부기관에 등록된 조직들뿐만 아니라 다른 민간조직들도 여기에 포함된다.
(2) 사적(private) 조직이다. 정부의 간섭을 받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자료
박상필(2001)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한울
하승창(2001) 「하승창의 NGO 이야기」 역사넷
정여진(2005) 「한국의 외교정책 결정과정에서 NGO의 영향력 분석」-이라크 추가파병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태정(2006) 「로컬거버넌스 발전을 위한 지역NGO의 역할에 관한 연구」-전북지역 NGO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ngo.or.kr
http://www.undp.org
http://www.kngo.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