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C형]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운영현황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사회복지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C형] 펀딩매개기관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B형]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단체의 개념
2. 시민단체의 등장배경
1) 국외적 배경
2) 국내적 배경
3. 시민단체의 역할과 특성
1) 시민단체의 역할
2) 시민단체의 특성
4. 비영리조직으로서의 시민단체의 특징
1) 시민단체 재정의 특징
2)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3) 정부 재정지원의 효과
4) 정부의 재정지원의 정당성
5. 시민단체의 현황
6. 시민단체의 문제점
1) 인적자원관리
2) 재정자원의 부족
3) 전문성 개발과 교육
4) 기부문화의 미성숙
7. 시민단체의 발전방안
1) NGO의 정체성 확보
2) 재정자립도 향상
3) 전문성 확대
4) 정부와 시장 균형적 관계유지
5) NGO간 연대
6)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시민단체의 개념
정부와 NGO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위해서는 NGO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가 우선되어야 한다. 하지만 학문적 논의의 역사가 일천한 점과 NGO라고 불리는 조직의 다양성은 NGO의 개념정의를 어렵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NGO라고 할 수 있는 조직들은 17세기부터 존재해왔지만 정부와 시장과 함께 중요한 사회제도의 하나로 연구의 대상이 된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NGO는『Non-Governmental Organizations』의 약자로 “비정부기구”로 번역할 수 있다. 이런 의미로 본다면 NGO는 사실 정부가 존재한 이래로 어떤 형태로든 늘 있어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자본가 계급과 자본주의 국가에 저항한 노동조합이나 노동운동 조직은 과거의 대표적인 “비정부기구”였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들 조직이 오늘날처럼 NGO로 불린 것은 아니었다. NGO라는 용어는 1950년 2월 UN 경제사회이사회에서 결의안 288조가 통과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NGO는 비당파적, 비종교적, 공익적 성격과 자발적, 자율적 성격을 지녔다고 규정할 수 있겠다.
행정적인 의미에서 사용되는 “비영리민간단체”의 개념이 NGO의 범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행정적 측면에서의 규정은 1999년 정기국회에서 통과된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동안 교육기관이나 학술단체들은 교육부의 재정지원을 받고, 복지기관들은 보건복지부를 통해서 재정지원을 받았다고 하면, 이러한 비영리민간단체들은 행정자치부를 통해 사업프로젝트별로 재정지원을 받거나 세금감면, 우편료 감면 등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 법에 따르면 비영리민간단체는 영리가 아닌 공익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비정치․비종교 민간단체로서,
①사업의 직접 수혜가 불특정다수일 것.
②구성원 상호간에 이익분배를 하지 아니할 것.
③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할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거나, 특정 종교의 교리전파를 주된 목적으로 설립․운영되지 아니할 것 등의 기준을 충족하는 단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당, 직능단체, 친목단체, 조합, 학술단체, 예술단체, 종교기관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즉 공적 이해실현을 위한 NGO를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는 셈이다.
2. 시민단체의 등장배경
1) 국외적 배경
NGO란 용어는 본래 유럽에서 사용된 개념으로 ,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에서1919년 설립된 아동구제기금과 로마카톨릭에서 1915년 설립한 'Caritas'라는 네트워크가 NGO형태로 이루어지면서 이 용어가 국제사회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두현, 2006, 시민 단체의 정치참여와 참여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함창식, 2004, NGO의 정책결정과정 참여에 관한 연구–정책의제 형성과 정책대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영달, 2005, 시민단체와 정부 및 시민간의 발전관계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대학원.
김승일, 2005, NGO의 형성요인과 대정부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논문
박상필,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한울, 2007
이근주, 정부와 NGO간의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환경NGO를 중심으로, 연구보고 99-04, 한국행정연구원, 2004
정여진, 2005, 한국의 외교정책 결정과정에서 NGO의 영향력 분석-이라크 추가파병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태정, 2006, 로컬거버넌스 발전을 위한 지역NGO의 역할에 관한 연구-전북지역 NGO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이버 NGO 자료관
http://www.demos.or.kr/
YMCA
http://www.ymcakorea.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