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2019 인간과사회1B][출처표기]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
- [인간과 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B형 |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시민사회의 전통적 의미
2, 시민사회의 개념화
3, 한국 시민사회 형성의 시대적 구분
1) 해방 이전
2) 해방 이후
3) 1962년 이후
4) 1987년 이후
4, 한국 시민사회의 시대 구분에 따른 발전 양상
1) 구한말
2) 식민지통치
3) 해방정국/이승만 정권
4) 박정희 정권
5) 전두환/노태우 정권
6) 김영삼/김대중 정권
5, 한국 시민사회운동의 최근 발전 양상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시민사회 개념은 국가와 시장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정리하는 것에 있다. 하지만 시민사회의 개념 정의는 상당히 난해하다. 역사 속에서도 다양한 정치적 시각과 문화적 전통에 따른 각기 상이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고, 용어에서도 전통에 따라 차이가 뚜렷함을 알 수 있다. 더 혼란스러운 특징은 과거의 문헌들 속에서 시민사회가 국가에 대한 대항세력으로 기록 되거나(EC 2000a:2) 심지어 홉스(Hobbes)의 '리바이어던'에서나 로크(Locke)의 ‘시민정부론'에서 국가(commonwealth)와 동의어로 제시된다(김상준 2003:11-12)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의 그에 대한 공통적으로 일치하는 시각이 있다면 시민사회가 국가로부터 구분되어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는 독립적인 영역이라는 것이다(EC2000a:2)
한국 시민사회의 역동성은 최근 시민단체들이 주도하는 운동들을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00년 제 16대 총선과 관련하여 400개 이상의 NGO들이 상호 연대해 구성하였던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운동은 지난 10년 간 시민운동의 경험과 know how가 축적되어 집약적으로 나타난 활동이라 하겠다. 물론 한계와 부작용이 드러나기도 했지만 한국 시민운동의 성과로 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2002년에도 한국의 시민사회의 발전 된 모습을 엿 볼 수 있는 몇 가지 예들이 있었는데, WSSD(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 회의)와 노무현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대선, 그리고 아시아시민사회포럼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외에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지만 시민사회가 정부와 partnership을 형성하여 직․간접적으로 행정부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이 마련되었는데, 인권위원회나 부패방지위원회, 노사정 위원회, 지속가능발전위원회 등을 포함한 (지방)정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위원회들이 그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우리 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 뒤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동근(1997), 시민사회체계분석, 서울 법문사
하일민(1995), 시민사회의 철학, 서울 : 한길사
한국사회학회(1992),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서울 : 한울
임현진 외(1993), 시민사회의 도전, 서울 : 나남
한국정치학회(1994), 시민계급과 시민사회, 서울 : 한울
안청시 외 옮김, 박영사, 2000.시민적 전통
유팔무 외(1995),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서울 :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1B) 교재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사회에서는 시민사회가 언제 어떤맥락에서 발생하였고 그뒤 어떤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해 왔는지 분석해 보시오0K
- 2019년 2학기 인간과사회 중간시험과제물 B형(시민사회가 언제 어떤 맥락에서 발생)
- 사회문제론 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저임금과 관련해 최저임금의 적정 수준은 얼마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2020 사회문제론4B][출처표기]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저임금과 관련해 최저임금의 적정 수준은 얼마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B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저임금과 관련해 최저임금의 적정 수준,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사회문제론B형 최저임금적정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