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자원 기반 관점 및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내부 분석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학 B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단체급식분야 중 병
- [사회문제론 B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최근 한국 사회에서 청년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하고, 그 대안에 대해~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B형] 한국 농업의 현실과 문제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현대적 무역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제품사이클론의 의의에 대하여 논함.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자원 기반 관점 및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내부 분석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B형] 자원 기반 관점 및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내부 분석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부분석의 의의와 목적
1) 의의
2) 목적
2. 내부분석의 구성요소
1) 전략수립의 두 가지 관점
2) 내부분석의 틀
3. 내부분석의 전략적 활용
1) 자원기반의 중요성
2) 핵심 역량의 분석
(1) 핵심역량의 관리
(2) 핵심역량의 선택
(3) 핵심역량구축위한 조직관리
3) 핵심 역량 및 자원과 경쟁우위
4. 기업능력의 분석방법
1) 기능별 분석
2) 가치사슬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핵심 역량의 분석
기업능력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이를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조직의 능력이란 의미는 개인이 기능을 갖는 의미와 거의 동일하다. 기업능력과 유사한 용어로서 독특한 능력이나 핵심역량이 사용된다. 셀즈닉은 독특한 능력을 “어떤 기업이 경쟁자에 비해 특별히 잘하는 것”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프라할라드와 하멜은 핵심역량을 “다양한 생산방법이나 기술을 조정․통합하는 방법 등에 대한 공동학습으로서, 사용할수록 가치가 증대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특히 기업에 산재한 자원과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는 경영자의 능력을 중요시하였다.
<기업의 자원과 능력으로부터 차별역량이 창출>
- 자원 : 재무자산, 유형자산, 인적자산, 기술자산, 조직자산, 상표명, 명성, 기술적 노하우. 강력한 경쟁우위 가지기 위해선 자원은 가치가 있어야 한다. 희귀해야 한다. 모방이 불가능 하여야 한다. 대체물이 존재 하지 않아야 한다.
- 능력 : 기업의 자원을 통합하여 생산적으로 쓰이게끔 하는 기술
(1) 핵심역량의 관리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구축하고 지켜나가기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기업의 근원적 경쟁우위는 기업내부의 다양한 기술과 생산능력들을 어떻게 독특한 핵심역량으로 결합시키는 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경영전략(제2판), 박영사, 2001
장수용, 경영학의 이해, 전략기업컨설팅, 2002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제3판), 서울경제경영, 2002
손욱, 초일류목표설정의길, 삼성경제연구소, 2001
e-지식경영, 요거시 말호트라, 김성희, LG EDS시스템지식관리센터지음, 물푸레
지식경영114, 박영철 지음, (주)서울경영컨설팅그룹
신뢰로 이뤄낸 지식경영, 포스코건설 지식경영팀 유레카컨설팅 공저, 시그마인사이트
기타 KM(지식경영)관련 논문 및 경영전략서 다수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의 사회와 경제 B형] 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B형]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공공성과 리더십의 특징을 논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공공조직에 적합한 리더상(像)을 제시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