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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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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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E형] 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네트워킹
1. 네트워크 전략
2. 네트워킹의 개념
3. 네트워크 효과
4. 네트워크 선점 전략
1) 기업간 협업 실시
2) Freeware 활용
3) 네트워크 세분화를 통한 새로운 트랜드를 창출
4) Killer application 활용
5) 브랜드의 희소성 추구
6) 브랜드 커뮤니티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5. 성공적인 네트워킹 전략

Ⅱ.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개념과 의의
1) 아웃소싱의 개념
2) 아웃소싱의 의의
2. 아웃소싱의 배경과 대상
1) 아웃소싱의 배경
2) 아웃소싱의 대상
3. 아웃소싱의 유형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형 아웃소싱 3) 네트워크형
4)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
4. 아웃소싱의 수행과 효과
1) 아웃소싱의 수행
2) 아웃소싱의 효과
5. 아웃소싱의 장단점
6. 성공적인 아웃소싱의 요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네트워킹

1. 네트워크 전략
네트워크 전략의 결과 각각 독립성을 유지하는 개별 기업들이 비전과 역량의 공유를 통하여 상호 시너지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략적인 연계관계를 가지는 기업집단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집단들은 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라고도 불리며, 기업들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고 하여 'Economic Networks' 또는 이를 줄인말로서 EcoNets라고도 불린다. 또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경제조직으로서 비즈니스 망(business webs)이라는 개념으로도 표현된다. 이 때 비즈니스망은 생산자, 공급자, 소비자 등이 하나의 파트너십으로 연결된 조직체라는 의미를 갖는다.

2. 네트워킹의 개념
사람들이 이루는 여러 종류의 일을 횡적으로 연결하여 그물코(네트워크)와 같은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다. 이 개념이 주목을 끌게 된 것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를 정보화 사회로 부르게 된 단계부터이다. 즉, 모든 정보를 주고받는 일이 매우 자유롭고 손쉽게 된 것을 계기로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여러 개인이 그대로 횡적으로 연관을 맺고 자주적인 조직을 만들어가는 움직임, 더 나아가서는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연관성이 없었던 시민운동이 횡적으로 이어져, 연대의 고리를 확대시켜 나감을 뜻하는 말로 쓰인 후부터이다.
이 네트워킹의 유대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다. J.리프낵과 J.스탬프스는 그 가치를 치료 ·공유 ·자원이용 ·새 가치창조 ·학습 ·성장 ·진화의 7종으로 정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웃소싱 전략, 시마다 다츠미, 한국경제연구원
남기찬(2007) 미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창조적 아웃소싱, 교보문고
노순규(2004)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신창근, 신춘호 역(2006) 아웃소싱 전략. 한국경제연구원
안준모, 이영택 ,최정호 지음(2005)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형민우(2003) 네트워크 선점을 위한 6가지 포인트, 주간경제
장세진(2004)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조준모, 고석준 공저(1999)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앤더슨 컨설팅(1999) 아웃소싱 경영, 21세기 북스
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http://www.ko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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