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현대적 무역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제품사이클론의 의의에 대하여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현대적 무역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제품사이클론의 의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무역학연습 B형] 현대적 무역이론에 대하여 정리하고 제품사이클론의 의의에 대하여 논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역이론의 개념
2. 무역이론의 분류
1) 고전적 무역이론
(1) A.Smith의 절대생산비설
(2) D.Ricardo의 비교생산비설
(3) J.S.Mill의 상호수요이론
2) 신고전적 무역이론
(1) 마셜의 오퍼곡선
(2) 타우식의 비교
3) 근대적 무역이론
(1) 하벌러의 기회비용설(대체비용설)
(2) 헥셔-올린의 정리
4) 현대적 무역이론
(1) 레온티에프의 역설
(2) 대표수요이론
(3) 연구개발요소 이론
(4) 제품수명주기이론
(5) 입수가능성론
(6) 환경격차설
3. 제품사이클론의 의의
1) 제품사이클론의 개념
2) 제품사이클론의 단계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3) 제품사이클론의 형태
4) 제품사이클론의 요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무역이론의 개념
무역이론(trade theory)이란 무역의 발생원인, 무역의 방향(또는 무역패턴), 및 무역 후 결과를 분석하는 이론이다. 무역의 발생 원인이란 각 국 간에 무역이 일어나게 하는 원인을 의미하며, 무역의 방향이란 각국이 어떤 재화를 수출하고 어떤 재화를 수입하는가를 의미한다. 그리고 무역 후 결과란 각 국 간에 무역이 발생한 후 어떠한 경제적 이익이 있었느냐를 말한다.
2. 무역이론의 분류
1) 고전적 무역이론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로부터 시작하여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로 정립되었으며 밀 등의 후기고전파 경제학자들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노동가치설에 입각하여 노동만이 유일한 생산요소로 간주하여 기후변화, 토질 등의 생산여건의 서로 다름에서 비롯되는 노동생산성의 차이가 무역발생의 원인으로 봤다.
(1) A.Smith의 절대생산비설
아담 스미스(Adam Smith)는 어떤 특정 상품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그 생산 과정을 분화 및 전문화함으로써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이와 같은 분업(division of labor)의 원리를 국가간의 거래에도 적용시켜 국제무역의 발생원인과 이익발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어떤 국가가 두 상품 중에서 하나를 그들의 교역상대국보다 더 낮은 실질생산비(real cost)로 생산할 수 있을 경우, 그 국가는 더 낮은 실질생산비로 생산할 수 있는 상품에 완전특화 생산하여 이를 수출하고 그러하지 못한 상품을 수입함으로써 이득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 각 국가간에 절대생산비의 차이가 존재함을 인식하고 이러한 절대우위(absolute advantage)를 통하여 무역의 발생원인 및 무역의 이익을 설명한 스미스의 이론체계를 절대생산비설(theory of absolute cost) 또는 절대우위이론 (theory of absolute advantage)이라고 한다.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은 국제분업의 원리를 통해 무역의 이익을 체계적으로 밝혀냄으로써 당시 유행하던 중상주의(mercantilism)를 배격하고 최초로 자유무역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스미스의 이론은 현실과 동떨어진 제한적인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어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반병길(2005) 다국적기업관리론, 박영사
채서일(1998) 마케팅, 학현사
최용일(2006) 세계경쟁전략, 다산출판사
오근엽(2004) 국제무역론, 학현사
김기흥(2007) 국제무역론, 형성출판사
추창엽(2002) 무역(수출입)학개론, 형설출판사
정지영 외(1999) 국제무역의 이해, 대경
정홍주 외(2001) 국제통상의 이해, 문영사
김기흥(1999) 최신국제무역론, 형설출판사
서청석(1999) 국제통상학개론, 신영사
다케무라 켄이치, 2005, 미래경영연구회 편 일본대기업 미래형 경영의 발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