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5 / 2017.09.1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B)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0K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 ‘규정과 지배’로서의 서양문명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 [방통대 2017-2]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 및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서술하시오.
- 2017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서양문명에 대한 기존 생각)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 문헌을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문명에 대한 생각 : 서구중심주의
1) 개념
2) 사상적 배경
3) 전개
4) 내용
2. 서양문명과 근대화
1) 서양의 개념
2) 서양과 근대
3) 서양 근대를 이해하는 방식
4) 서양문명과 근대화
3. 원주민과 제국주의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1) 서구의 근대화와 지리적 팽창
(2) 문명 충돌론과 문화적 제국주의
2) 제국주의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1) 근대적인 국민국가의 형성과 주권의 개념
(2) 경제와 사회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3) 구체적 사례 : 필리핀의 스페인 식민시기
(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2) 제국주의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3) 서양문명을 보는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근대화와 서양문명
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성과도 전유하였다. 서구사회와 비서구 사회 모두가 서로 주고받은 영향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발전시켜나가면서 서구의 오리엔탈리즘과 비서구의 옥시덴탈리즘으로 이어진다.
새뮤얼 헌팅턴은 냉전 종식 이후의 세계 구도가 8개의 문명권으로 이루어진 다극?다문명 세계의 복잡한 구도로 바뀌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문명권 사이의 긴장과 충돌이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중 략>
(1) 원주민 시각으로 바라 본 서양문명
최초로 필리핀을 발견한 스페인인은 1521년의 마젤란으로서 세부 섬을 발견하였으나 호전적인 원주민에 의해 목숨을 잃고 만다. 그 후 이 섬은 스페인의 왕 필립2세의 이름을 따 필리핀이라고 불리게 된다. 40여 년 후 1565년 미구엘 로페스 데 레가스피가 정식으로 식민지를 건설하였고 세부 섬의 수도인 세부 시에 건설되었다. 기독교(카톨릭과 개신교)를 앞세워 자원 수탈, 노동 착취, 민중을 노예화하고 문화재를 약탈하고 자원을 수탈하며 노동을 착취하면서 스페인의 수입 또한 증대시켰다.
- 참고문헌
-
마흐무드 맘나니 지음, 최대희 옮김(2017) 규정과 지배, 창비
디 브라운 지음, 최준석 옮김(2002) 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 나무시는사람
워드 처칠 지음, 황건 옮김(2010) 그들이 온 이후, 당대
디페시 차크라바르티(2014) 유럽을 자방화하기, 그린비
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김성곤·정정호 옮김(2011)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 창
이태주 지음(2006)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읽기, 프로네시스
존 홉슨 지음, 정경옥 옮김(2005)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에코리브르
마르코 폴로 지음, 김호동 옮김(2000) 동방견문록, 사계절
루츠 판 다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2005) 처음 읽는 아프리카의 역사, 웅진지식하우스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염홍철 편저(2002) 제3세계와 종속이론, 한길사
Ronald H.Chilcote(1986) 발전과 저발전의 이론, 나남
강정인(2000) 서구중심주의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김동노(1998) 식민지 시대의 근대적 수탈과 수탈을 통한 근대화, 창작과 비평
정태헌(1997) 수탈론의 속류화 속에 사라진 식민지, 창작과 비평
자료평가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joo0***
(2017.10.12 11:40: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