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B형] 한국농업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경제의이해 |
---|---|---|---|---|---|
B형 | 한국농업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B형] 한국농업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정책의 개념
2. 한국농업정책의 전개과정
1) 1950년대 농업정책
(1) 농지개혁
(2) 주요 농업정책
(3) 고리대부채의 증대
2) 1960년대 농업정책
(1) 중농정책의 표방
(2) 농어촌고리채 정리사업의 실시
(3) 농협정비
3) 1970년대 농업정책
(1) 이중곡가제
(2) 새마을운동
4) 1980년대 농업정책
(1) 농업정책의 대전환
(2) 복합영농정책
5) 1990년대 이후 농업정책
(1) 농업구조조정정책
(2) 농산물 수입개방
(3) 국민경제상 농업의 비중
(4) 농업생산성의 증대
3. 한국 농업의 현황과 전망
4. 한국농업정책의 발전방향
1) 국내 농업정책의 개선
2) 식량자급을 위한 기술개발 강화
3) 지속적인 농업을 위한 환경농업추진
4) 식량자급률 증가를 위한 정책
5) 영농법인의 벤처기업화
6) FTA체결로 인한 농업분야 지원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농업정책의 개념
1) 농업의 개념
농업은 의식주의 기본이 되는 1차 산업으로서 옛날 식량생산을 하여 자급자족을 목적으로 하던 시대는 지나갔고, 현제 농업이라고 하면 자급자족 형태를 벗어난 금전적인 목적을 얻어내기 위한 산업이다. 농업은 작게 보면 축산, 임업 등 1차 생산만 생각 할 수도 있으나 현제 농업은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공, 유통, 판매 까지 그 영역을 넓혀 2차, 3차 산업까지 아우르는 산업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농업 기반사업이라고 해서 댐건설이나 토지관리, 간척사업 등을 들 수 있고 농업 자제 사업이라고 해서 농업에 쓰이는 물품들 농기계, 비료, 농약 등의 사업을 들 수 있고 현재는 생명공학 쪽의 일도 농업이 주를 이루어 하고 있다.
옛날 단순히 밭이나 논에서 식량을 생산하던 농업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이젠 가공, 유통, 판매를 벗어난 생명공학 쪽까지 아우르는 총체적인 산업으로 거듭났다.
2) 농업정책
농업정책은 국가가 농업부문에 대해 실시하는 경제적, 사회적인 모든 정책을 의미하며, 그 내용은 다른 국가정책과 마찬가지로 궁극적으로 국가 권력이 누구에 의해 장악되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국가의 정책은 주로 자본가들의 이윤을 최대한 보장해주는 쪽으로 결정되고, 농업에 관계되는 정책의 결정 역시도 농민의 입장보다는 자본가의 입장이 더욱 크게 작용하게 된다. 물론 이런 원리는 자본주의 발전정도, 농업구조, 농민의 힘 등에 따라 각국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농업과 농민이 지난 기간 동안 고도경제발전을 위하여 직․간접으로 희생하여 지금의 산업발전을 이룩한 것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을 한다는 것과 우리의 농업과 농촌이 가지고 있는 식량안보, 환경 및 생태계보존,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위하여 공익적 기능을 살려야한다는 것이 그 명분이자 실질적 농업정책의 개념이자 정책목표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브루스터 닌 저, 안진환 역(2008)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시대의창
도쿠에미치아키(2005) 농업이야말로 21세기의 환경비지니스이다, 비봉출판사
장지글러(2010)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갈라파고스
팀랭, 에릭밀스톤(2011) 풍성한 먹거리 비정한 식탁, 낮은산
김종무(2009) 국제화시대에 한국농업,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영기(2008) 한국농업경제, 동아대학교 출판부
김정식(2009) 한국경제의 역사적 이해, 유풍출판사
민교협(2005) 한국의 농업정책, 미래사
유병서(2004) 농업경제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하서연 외(2001) 농업경제학, 강원대학교 출판부
변형윤·김기원 공저(2006)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숙재, 지속가능한 농업 지원정책의 문제점 분석, 목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우종해, WTO체제 아래 농협 기능의 발전방안 연구, 고려대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병구, 한국농업의 현실 후세에게 물려줄 숙제는 아니다, 한국농업경영신문, 2007
장상환, 농업진흥청,한국농업의 현실과 향후 전망, 공무원노동조합, 2005
한국지속농업산학연구회, 농가 경영 개선방향에 대하여, 2007
최규섭, 농어촌 발전계획, 농림부연구자료, 농업구조개선의 정책과제와 대응방안,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