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사회와 경제 C형] 2002년 71 조치 이후 북한경제의 변화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 사회와 경제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 사회와 경제 |
C형 | 2002년 7.1 조치 이후 북한경제의 변화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문화교양학과 4학년 북한의 사회와 경제 C형 북한의 대외관계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의 경제현황
1) 기존 북한의 경제
(1) 중앙집권적 계획경제
(2) 사회주의적 소유제도
(3) 산업구조
(4) 중공업우선주의
(5) 농업
2) 경제위기의 구조
2. 북한의 경제 정책
1) 기존의 경제정책
2) 새로운 변화 모색
3. 7.1 경제개선조치의 개념과 내용
1) 7.1 경제개선조치의 개념
2) 7.1 경제개선조치의 내용
(1) 주요내용
(2) 북한 경제에 주는 의미
4. 7.1 경제개선조치의 목표
5. 7.1 경제개선조치 이전 상황
1) 경제난의 실상
2) 경제난의 배경
3) 경제난의 극복 방안
6. 7.1 경제개선조치 이후 상황
1) 임금체계의 변화
2) 독립채산제 도입
3) 농업부문
4) 인민생활의 변화
7. 7.1 경제개선조치의 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북한의 경제현황
1) 기존 북한의 경제
(1) 중앙집권적 계획경제
북한경제는 `중앙집권화 된 경제이며 유일적인 지휘에 따라 움직이는 경제`이다. 따라서 북한은 계획수립을 비롯한 모든 경제적 의사결정과 이에 필요한 정보의 흐름이 중앙당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하부조직은 중앙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도록 되어 있어 `중앙집권적 명령(지령)경제체제`라고도 한다. 오늘날 북한과 같이 경직된 계획경제체제를 고수하고 있는 나라는 없다. 북한에서는 경제계획의 작성과 집행 및 감독은 국가계획위원회를 중심으로 하여 도․시․군 및 공장 기업소에 이르기까지 일원화된 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계획위원회는 경제 전 분야에 걸쳐 노동당의 정책을 계획화하고 그 집행을 감독하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다. 1965년부터 계획의 일원화와 세부화 원칙이 강조된 이래, 지구계획위원회와 중앙 공장․기업소 계획부서를 국가계획위원회의 직속으로 개편하는 등 계획체제의 중앙집권화를 더욱 강화시켜 왔다.
- 참고문헌
-
정주신 외(2006) 현대북한의 이해, 고려출판사
박승규(2007) 최신 북한이해, 학문사
기무라 마쓰히코(2010) 북한의 경제, 김현숙 역, 혜안
심의섭.이요섭(2007) 남북경협포커스, 연암사
박명서(2003) 통일시대의 북한학 강의, 돌베게
김연철(2004) 북한의 산업화와 경제정책, 역사비평사
김연철, 박순성 편(2002) 북한 경제개혁연구, 후마니타스
김동규(2008) 북한학총론, 교육과학사
북한의 7.1 경제관리개선조치 1주년 평가 및 향후 전망, 남북협력지원팀
박석삼, 최근 북한 경제조치의 의미와 향후 전망, 한국은행조사국북한경제팀, 2002
남성욱, 북한의 7․1 경제개혁의 비교사회주의적 함의와 향후 전망, 국제지역학회 추계학술회의 발표논문집, 국제지역학회 추계학술회의, 2004
이문출, 경남대 극동문화연구소, 북한화폐개혁 의미와 파장, 2009
조봉현, 기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북한 화폐개혁의 파장과 남북경협에의 영향, 2009
통일연구원, http://ku.kinu.or.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