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4A)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20.03.22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주,출처표기)
- [[가족상담및치료]]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 (가족상담및치료 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_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 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공통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족상담및치료4A)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차
-
1.서론
2.체계이론의 개념
3.상담의 개념
4.상담의 원리
5.상담의 과정
6.가족상담에 대한 이해
7.체계론적 가족상담
8.체계이론이 갖는 의의
9.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체계는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전체란 구성원의 단순 집합이 아니라 구성단위 간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양상을 포함하는 하나의 전체 또는 단위를 의미한다. 또한 체계는 경제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가진 어떤 단위다. 이런 부분은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또는 상호작용하고 연결되어 있는 개념, 물리적 실제, 이데올로기 그리고 이론의 절대저인 무한한 수의 어떤 것일 수도 있다.
체계는 개방적인 속성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완전한 개방체계나 완전한 폐쇄체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의 연속선사어에 위치한다. 또한 대상체계를 종심으로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존재하며 각 체계들 간에는 위계가 존재한다.
사회체계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조직의 모형으로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개인, 가족과 조직과 같은 소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같은 넓은 사회체계에 관심을 두고 있다.
<중 략>
부모자녀관계를 비롯한 모든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능동적인 자세로 자기 환경의 폭을 넓혀 가게 되는데, 이것은 주로 아동기에 이루어지게 된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심리적인 또는 생리적 원인에 의해 이와 같은 관계를 이룰 수 없거나 소극적인 아동이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의 의존적인 존재에서 어른이라는 독립된 한 개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다.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다. 때로 자아정체감 형성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은 섭식장애와 가정폭력 등 여러 가지 정신적인 문제와 자신들의 어려움을 표현하기도 한다.
성인기를 맞이한 개인은 지금까지 획득한 모든 것을 통합하여 부부와 부모에 걸맞는 관계를 창출해 낸다.
노인의 삶의 의의는 주관적 느낌에 근거하고 있다. 노년기의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가족형성기와는 달리 여러 가지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 참고문헌
-
허창범, 상담이론과 상담 실습, 태영출판사, 2008
이상오(2009), <심리상담이론과 실제 프로그램>, 서울 : 공동체
권중돈, 김동배(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순임,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0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9).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학지사, (2010).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루드비히 폰 버틀란피. 현승일 역. [일반체계이론] : 민음사, (2006).
이영호(2003),《정신건강론》, 현학사.
Ronald T. Hyman, 권낙원 역,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0
자료평가
-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 y17***
(2014.10.13 15:27: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