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가족상담및치료 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_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 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주,출처표기)
- [[가족상담및치료]]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공통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가족상담및치료 4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가족상담및치료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체계이론의 정의
2. 체계이론의 주요개념
1) 시스템
2) 경계
3) 상호관련성
4) 하위체계
5) 통제 매커니즘
6) 항상성
7) 전체성
8) 목표지향성
3.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가설
4. 가족체계의 특성
1) 가족 규칙
2) 하위체계와의 관계
3) 경계의 존재
4) 항상성과 변화
5. 가족관련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이론
2) 행동주의적 가족이론
3) 체계적 접근의 가족이론
4) 자원 이론
6.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
1) 1940년대(모종기)
2) 1950년대(뿌리내리기)
3) 1960년대(발아기)
7.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족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되고 유형화된 관계, 과정, 구조 그리고 규범을 갖는 정서적 단위이다. 따라서 가족의 한 부분의 어떤 변화가 발생했다면 그것은 그 부분과 관련된 다른 부분에도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이들 요소들은 상호작용하여 각 요소가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또 반대로 각 요소가 다른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전체를 이룬다.
이때 전체는 상호의존적인 각 부분들의 합과는 다르다. 즉 각 체계는 구성요소를 따로 분리해서는 완전히 이해되거나 설명할 수 없고, 구성요소들은 독자적으로 기능할 수 없기 때문에 분리해서 이해할 수 없다.
그리고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본이론은 체계이론이다. 개인 간의 심리내적, 가족 간의 상호작용, 세대 간의 역동을 이해하고 성장에 초점을 둔 모델이다. 가족상담 치료의 주관심의 대상은 문제나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문제와 관련되어 일어나는 관계의 연쇄고리인 것이다. 상담치료의 목적은 부정적이고 악순환적인 연쇄 고리를 깨고 긍정적인 연쇄 고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지금부터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김유숙, 심리치료이론과 가족치료, 학지사, 2012.
2. 한재희, 김영희 외 3명 저, 부부 및 가족 상담, 학지사, 2013.
3. 송정애,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4. 정문자, 정혜정 외 2명 저,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2.
5. 김유숙,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4.
6. M. E. Kerr, M. Bowen 저,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2005.
7.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마음의 치유와 성장으로 가는 길), 학지사, 2012.
8. 류현수, 김주아, 가족상담 및 치료, 동문사, 2014.
자료평가
- .... 거의다 비슷비슷하네용 ...
- ver***
(2014.10.15 21:33:45)
- 정리 잘 된 자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 ysahn2***
(2014.10.14 18:35:26)
- 다양하게 기술 되어 있습니다.
- two07***
(2014.10.13 23:23:08)
- 음 ..그런대로 도움이 되는군요....
- ro2***
(2014.09.27 10:56: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