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0k
- (가족상담및치료 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_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 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 [가족상담및치료]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가족체계이론 가족상담및치료발달사-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주,출처표기)
- [[가족상담및치료]]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공통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체계이론의 개념
3. 체계로써의 가족
4. 가족상담에 대한 개요
5. 가족치료에 대한 개요
6. 체계론적 가족상담
7.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
8.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우리 사회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결혼과 출산의 감소, 교육수준의 향상, 이혼의 증가 등으로 가족 구성원의 결함 및 가족기능의 상실로 아동의 부적응적인 행동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가정의 그릇된 체계가 아동에게 역기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 컴퓨터 게임중독에 이르게 하고 있다. 역기능적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은 낮은 자신감, 부정적 사고, 낮은 자아개념의 특징을 나타낸다.
가족체계가 올바르지 못한 아동은 부모와 갈등이 심하고, 우울, 불안, 대인관계의 갈등, 물질남용, 컴퓨터 중독, 학업문제에 있어서 부적응적 행동을 나타냈다.
이러한 가정의 역기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가족 간의 관계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가족 상담이 필요하다.
2. 체계이론의 개념
체계 이론에는 개인, 가족과 조직을 포함하는 소집단, 지역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사회체계에 관점을 두고 있는 사회체계이론, 유기체와 환경간의 체계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있는 일반체계이론, 다양한 이론들과 결합할 수 있는 '시각' 혹은 '관점'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생태체계이론이 있다.
<중 략>
경직된 경계선의 상황에서 가족들은 서로 지지하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서로 대화를 하기 힘들며 자신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유하기 어렵다. 또한 가족들의 일탄 행위에 대해서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고 방관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경직된 경계선의 상황 속에서 아동은 스스로의 삶의 현장에서 혼자 싸우는 것을 배우고 부모의 관심이나 원조 없이 협상하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을 터득한다. 부모는 부모대로 아동은 아동대로 서로 간에 타협?협상할 여지가 거의 없으며 하위체계 간의 경계도 너무 엄격하다. 배우자?부모?아동은 각각 자신의 일과 과제에만 너무 깊이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을 지지하고 관심을 나눌 겨를이 없다. 그러므로 구성원들은 원하는 정서적인?경제적인?육체적인 지지와 욕구, 희망하는 상호작용을 가족 외의 다른 체계에 의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유숙, 구조적 가족 치료 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8권 제1호, 2008.
김용태. (2006). 가족치료이론. 서울: 학지사.
이상오(2009), <심리상담이론과 실제 프로그램>, 서울 : 공동체
김순임,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0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9).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루드비히 폰 버틀란피. 현승일 역. [일반체계이론] : 민음사, (2006).
전병수. (2010). Satir의 의사소통적 가족치료와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의 비교 연 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