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주,출처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공통 |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ㅁ▶ 청소년교육과_가족상담 및 치료_4학년 공통
ㅁ▶ 과제: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ㅁ▶ 자료의 구성
?? 1) 본 자료의 작성은 표지, 목차, 서론, 본론(내용구성),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2) 본 자료는 자간(180%), 글씨크기(제목:12, 본문내용:11) 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3) 자료의 출처에 대해 「OOO 저(2010), 가족 상담과 치료, 양서원, p48」 이라고 본문에 각주 처리하였습니다.
ㅁ▶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1. 가족치료와 상담에 대한 개요
??? 1) 체계의 개념
??? 2) 체계의 특성
??? 3) 가족치료와 상담의 발달과정
? 2. 체계이론에 대한 개요
??? 1) 일반체계이론
??? 2) 인공두뇌학
??? 3) 사회체계이론
??? 4) 생태체계이론
??? 5) 가족체계이론
? 3. 가족상담 및 치료에 체계이론의 적용
??? 1) 이론의 가정
??? 2) 체계이론의 적용
? 4.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
??? 1) 상호작용
??? 2) 개인심리와 사회
??? 3) 가족구조
??? 4) 가족의 균형과 조화
??? 5) 동등체계
??? 6) 다중체계와 정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가족치료와 상담에 대한 개요
1) 체계의 개념
체계라는 용어는 사용하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체계는 어원에서 살펴보면 그리스어 「시스테마(Systema)」에서 유래되었으며 여러 부분으로 복합된 전체라는 뜻이다. 그리피스(Griffiths, 1964)는 체계란 상호 반응하는 요소들의 복합체라고 정의하였고 터너(Turner)는 체계를 경계선에 의해 둘러싸인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체로서 어떤 환경 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체계에 대한 정의를 각자가 다르게 내리고 있지만 이들이 나타내는 공통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본문중략)
.
.
2. 체계이론에 대한 개요
가족 상담과 치료에 있어 가족체계이론의 모체가 되는 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 인공두뇌학,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가족치료와 상담 이론은 집단치료이론, 의사소통이론과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본문에서는 체계이론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일반체계이론
일반체계이론이 사회, 모든 형태의 인간 구성 연합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본 학자들은 Durkin(1981)과 Kearney(1986)이다. 일반체계이론은 체계적 구성요소 간의 관련성과 관계를 파악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1940년대의 생물학자 Bertalanffy가 처음 제안한 일반체계이론은 모든 생물체뿐 아니라 모든 행동과학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체계를 상호작용하는 구성요소의 집합체로 규정하였으며 이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전체 체계의 기능을 이끌어 낸다...
.
.
(본문중략)
.
.
4.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에서 체계이론이 갖는 의의와 내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상호작용
인간에 대한 이해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존재로 서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되었다.
- 참고문헌
-
1. 이현경 저(2010), 임상장면에서의 가족 상담과 치료, 양서원
2. 김혜숙 저(2008),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3. 장휘숙 저(2008), 가족심리학, 박영사
4. 김수영 외 1인 공저(2005), 신교육행정의 이해, 양서원
5. 고벽진 외 3인 공저(2005), 현대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과학사
6. 조성연 외 5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7. 류종훈 저(2005), 가족상담과 치료원리, 은혜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