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2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1.다양한 건강의 정의,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보건교육 2.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3.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7 / 2022.04.0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 다음 공통문항 1과 2에 대하여 답안을 모두 기술하시오(각 10점).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 다음 선택문항 1.과 2.중에서 1문항을 선택하여 답안을 기술하시오(10점).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 보건교육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였습니다.
-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였습니다.
- 핵심적인 내용과 함께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아서 자기만의 보고서를 완성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022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송대 방통대) 4학년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보건교육 [1] 다음 공통문항 1과 2에 대하여 답안을 모두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
①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 정의
② 안정중심 건강개념
③ 실현화중심 건강개념
④ 혼합개념
2)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예방
2) 건강보호
3) 보건교육

보건교육 [2] 다음 선택문항 1.과 2.중에서 1문항을 선택하여 답안을 기술하시오- 1번 선택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① 계획 전 단계
② 계획 단계
③ 준비 단계
④ 행동 단계
⑤ 유지 단계
2)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
? 금연에 대한 동기부여
? 금연보조제 처방 및 전문가 상담
?금연 선언을 통한 주변인들의 도움 구하기
? 금연 중인 사람들과 교류
? 금연일지 작성
? 식이요법을 통한 금연
? 음주 줄이기
? 흡연 외의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 금연 실패에 대한 좌절감 버리기
? 흡연과 관련된 물건 정리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건강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왔다. 최근에는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 요구 수준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그러므로 건강의 정의 역시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구성개념에는 보건교육, 예방, 건강보호가 있다. 보건교육은 학습자가 건강 수준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육성하는 것이고, 예방은 의학적 중재를 통해 질병과 불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호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위험과 감염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뜻한다.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로 금연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계획해보았다. 흡연자가 금연에 이르는 과정은 단계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계별로 접근법도 달려져야 한다. 흡연자가 금연에 이르는 과정은 계획 전 단계, 계획단계, 준비단계, 행동단계, 유지단계가 있다. 흡연 행위는 우울, 긴장, 피로, 스트레스 반응 등과 관계가 있고 금연성공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우울, 흡연량, 연령, 성별, 금연의 유익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금연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다양한 건강의 정의 및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유태균, 유혜라 역(2012).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배상수(2016).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전국대학보건학교육협의회(2018).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방법론. 한미의학
안성미(2018). 범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여성 흡연 근로자의 금연 변화단계 및 금연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임보애(2017). 청년층 일반담배 흡연자와 전자담배 흡연자 사이의 흡연 및 금연 관련 특성, 금연 관련 심리사회적 요인, 금연단계, 금연전략 적용에 대한 비교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