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5 / 2020.03.05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에서 설명한 통신언어의 특징을 A42매 요약하고 통신언어의 특징을 자료직접 수집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국어국문 언어와생활2공통
통신언어 자료는 2019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9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신언어에 대한 소고
1) 통신언어의 정의
2) 통신 언어의 영역
3) 통신언어의 특징
2. 2019년 5월 이후 유행한 통신언어
3.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1) 비속어 사용
2) 은어 사용
3) 맞춤법 파괴
4) 일상 언어로의 사용
4. 통신언어 문제 해결방안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기상천외한 통신언어가 요즘 워낙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제대로 이해 못하는 것이 너무 많이 못 알아볼 정도다. 마찬 외계인 언어와 같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통신언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필자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여 한참 헷갈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통신언어는 배우 우려할 만큼 비문법적인 경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이것이 빠른 속도로 현실 언어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큰 흐름에서 본다면, 의사소통은 수신자와 송신자의 의사 소통의 적절성에 바탕을 두고 진행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정의 과정을 밟는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리고 입말 사용의 확대나 담화의 활성화라는 담화 문화에도 순기능적인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어의 언어 사용의 변화는 매우 민감하고 빠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찰과 적절한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사이버 물결이 세상을 뒤덮으면서 우리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의식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이제 그 변화의 속도를 가늠하기조차 힘들어서 기성세대 가운데에서 통신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을 듯하다. 통신언어의 발달은 무분별한 한자어의 조어와 외래어의 남용, 비어와 속어로 인해 거칠어질 대로 거칠어진 우리 국어에 또 하나의 오염 요소로 등장하여 뜻 있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걱정을 자아내고 있다.
통신언어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맞춤법 파괴 현상은 이제 단순한 표기법의 문제를 넘어 국어의 파괴를 걱정할 만큼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언어의 이질화 또한 세대 간의 의사소통의 문제뿐만 아니라 남북한 언어 이질화를 더욱 촉진시켜 남북한 통일 언어를 수립하는 데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용자들 사이에 편리한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되어야 할 통신언어가 점차 그 본질이 변형되어 최근에는 이용자들 사이에서조차 이해가 불가능한 언어훼손이라는 심각한 사태에까지 이르고 있다. 언어훼손은 속어, 비어나 은어와 같은 언어의 사용으로 인해 문자로 표기된 내용의 해독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우리에게 통신언어의 실태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세우는 것이 시급한 문제가 될 것이다.
심지어 모고교 여고생이 회사 입사를 위하여 자기소개서에 통신언어로 글을 작성하여 심사위원을 당황케 하는 일까지 생기고 있다. 그 학생은 물론 서류불합격으로 입사가 취소된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언어와생활2공통) 통신언어 자료는 2019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9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구현정(2000), 개정 대화의 기법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특징, 언어과학 5-2, 동남언어학회.
-김 민(1994), PC 통신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유형 분석 -PC 통신이 청소년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유해 환경 감시단 보고서 7, YWCA.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 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제3회 동양어문학부 학술 발표회(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발표요지.
-왕문용(2001), 통신언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중학교 1학년 교과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p.172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복(2000ㄱ), 통신언어로서의 호칭어 ‘님’에 대한 분석, 대구대학교 교내연구비 연구과제.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진수(2005),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정명규(2001), 「컴퓨터 통신 언어 지도 방안 연구」, 부산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p.29
-황리리(1996), 컴퓨터 통신 이용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 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 하여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8-1]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 [언어와 생활 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