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형할인점] 대형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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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국내할인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1. 할인점의 어원 및 특징 2

Ⅲ. 국내 할인점의 현황 3
1. 부산지역의 할인점 3
2.변화하는 국내 유통업계 5

Ⅳ. 부산지역 할인점의 문제점 6
1. 부산지역 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6
2. 할인점 성장의 문제점 8

Ⅴ. 대형할인점의 나아갈 방향 10

Ⅵ. 결 론 11

참고 문헌 12
본문내용

최근들어 대형할인점이 전국적으로 들어서면서 지역적으로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재래시장의 황폐화, 지방경제의 파탄, 교통체증의 유발, 자본의 역외유출 등 적지않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백화점, 편의점과 더불어 대형할인점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할인점의 열풍은 쉽사리 사그라질 기세가 아니다. 1993년부터 유통시장의 국제적인 개방에 따른 외국선진 유통업체들의 국내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형화 추세,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등 무점포 거래의 확산은 기존상업활동을 담당하던 도심지의 쇠퇴와 더불어 신상업지의 등장, 소비시장의 광역화 등 상권 및 도시공간에 대하여 급속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대형할인점의 등장은 IMF라는 경제위기 속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의 변화와 소비자의 저가 지향적 소비형태로의 변화는 물론 대규모 점포설립·영업관련 규제의 개혁 및 저가부지공급의 확대에 따른 도시외각지대의 활성화등 적극적인 정부의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매우 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도권에 집중되어 왔던 이러한 대형할인점들이 점차 지방으로 확상되고 있는 추세가 뚜렷하여 대형할인점의 지방으로의 신규진출 및 규모확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른 대형할인점의 입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환경적 영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할인점의 전력적 협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광종(1996),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2.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시대의 고객관리(CRM)

3. 구학서(2000)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4. 박동준, 이강태(1996) 유통정보화의 핵심

5.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유통연구

6. 윤명길의 유통교실 http://www.storeland.co.kr/

7. www.lgeri.com(LG경제연구원)

8. www.emars.co.kr/main.asp

9. www.mktclub.com

10. 국제마케팅, 반 병길 저, 博英社

11. (글로벌시대의)국제마케팅, 이 철 저, 學現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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