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대형할인점] 대형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국내할인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1. 할인점의 어원 및 특징 2
Ⅲ. 국내 할인점의 현황 3
1. 부산지역의 할인점 3
2.변화하는 국내 유통업계 5
Ⅳ. 부산지역 할인점의 문제점 6
1. 부산지역 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6
2. 할인점 성장의 문제점 8
Ⅴ. 대형할인점의 나아갈 방향 10
Ⅵ. 결 론 11
참고 문헌 12
- 본문내용
-
최근들어 대형할인점이 전국적으로 들어서면서 지역적으로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재래시장의 황폐화, 지방경제의 파탄, 교통체증의 유발, 자본의 역외유출 등 적지않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백화점, 편의점과 더불어 대형할인점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할인점의 열풍은 쉽사리 사그라질 기세가 아니다. 1993년부터 유통시장의 국제적인 개방에 따른 외국선진 유통업체들의 국내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형화 추세,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등 무점포 거래의 확산은 기존상업활동을 담당하던 도심지의 쇠퇴와 더불어 신상업지의 등장, 소비시장의 광역화 등 상권 및 도시공간에 대하여 급속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대형할인점의 등장은 IMF라는 경제위기 속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의 변화와 소비자의 저가 지향적 소비형태로의 변화는 물론 대규모 점포설립·영업관련 규제의 개혁 및 저가부지공급의 확대에 따른 도시외각지대의 활성화등 적극적인 정부의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매우 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도권에 집중되어 왔던 이러한 대형할인점들이 점차 지방으로 확상되고 있는 추세가 뚜렷하여 대형할인점의 지방으로의 신규진출 및 규모확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른 대형할인점의 입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경제적 환경적 영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할인점의 전력적 협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이광종(1996), 유통업태 진전 한수협 출판부
2.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시대의 고객관리(CRM)
3. 구학서(2000)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4. 박동준, 이강태(1996) 유통정보화의 핵심
5. 주우진(1996) 신유통업태 분석. 유통연구
6. 윤명길의 유통교실 http://www.storeland.co.kr/
7. www.lgeri.com(LG경제연구원)
8. www.emars.co.kr/main.asp
9. www.mktclub.com
10. 국제마케팅, 반 병길 저, 博英社
11. (글로벌시대의)국제마케팅, 이 철 저, 學現社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