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CRM] 인터넷을 통한 고객차별화의 영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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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CRM이란 무엇인가?
3. 인터넷을 이용한 CRM의 현황
4.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 차별화
5. 고객 차별화가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인터넷과 IT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CRM이라는 마케팅 기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과 고객이 이전보다 훨씬 더 가깝게 서로에 대한 정보와 needs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80/20 rule 에 따르면 상위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함을 알 수 있다. 이는 CRM이 발달할수록 기업은 어느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자사에 이득이 되는지 알 수 있게 되고 그에 따라 고객 차별화를 시도하게 됨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고객 차별화,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 차별화가 고객 및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인터넷 상점을 그 대상으로 한정한다.

2. CRM이란 무엇인가?

수업시간에 공부한 CRM관련 논문 “Russel S. Winer, A Framework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와 “변순정, 001. CRM 시스템 구축 및 활용에 있어 인터넷 활용방안 및 핵심 성공요소”를 참고하여 제시한다. 이것은 proposal이기에 이 내용은 생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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